윤석열 검찰총장(좌) 조국 법무부 장관(우), 사진=뉴시스

조국 장관은 법무부 간부가 검ㅊ찰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배제한 수사팀 구성을 제안한 것에 대해 “보도를 통해 알게 됐다. 예민한 시기인 만큼 다들 언행에 조심해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11일 오전 출근길에 ‘법무부에서 윤 총장을 제외한 특별수사팀 구성을 제안했다고 하는데 보고를 받았는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이같이 말했다.

조 장관이 취임한 지난 9일 법무부 고위 간부 2명이 대검 간부 2명에게 각각 연락해 윤 총장을 지휘라인에서 제외한 특별수사팀을 구성하는 방안을 제시한 사실이 알려졌다. 법무부가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검찰총장을 배제한 수사팀을 꾸리자고 제안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졌다. 

보고를 받은 윤 총장은 “수사의 중립성에 저해된다"며 일축한 것으로 전재졌다. 논란이 일자 법무부 관계자는 “법무부와 대검 관계자가 통화하는 과정에서 과거 별도 수사팀을 구성한 전례에 비춰 아이디어 차원의 의견 교환이었을 뿐”이라며 조 장관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어 “조 장관은 후보자 시절부터 취임 후까지 한결같이 가족과 관련된 검찰 수사를 보고받거나 지휘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며 “공정하게 수사 절차에 따라 수사가 진행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