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전쟁반대평화실현국민행동 등 시민단체가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 국제관함식 참석 일본 군함의 전범기(욱일기) 사용 중지 및 일본제국 침략전쟁, '위안부' 피해, 강제징용 피해 등에 대해 사과할 것을 요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20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욱일기 사용을 공식적으로 허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3일 SBS의 보도에 따르면 도쿄 조직위는 “욱일기 자체는 정치적 의미를 담지 않아 금지 품목으로 간주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욱일기가 일본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막을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내년 도쿄올림픽에서 일본 관중이 경기장에서 욱일기를 사용해 대규모 응원을 펼칠 가능성이 커졌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지난달 29일 ‘2020 도쿄 하계올림픽대회 및 하계패럴림픽 대회에서의 욱일기 경기장 내 반입금지 조치 촉구 결의안’을 의결했다. 결의안에는 “대한민국 국회는 올림픽, 월드컵 등 국제체육경기대회에서 경기장 내에 욱일기와 욱일기를 활용한 유니폼 및 소품을 반입해 응원도구로 사용함으로써 과거 제국주의 침략의 대상이 된 국가들의 아픈 기억을 자극하는 행위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하지만 도쿄 조직위가 욱일기를 공식적으로 허용함으로써 내년 도쿄올림픽에서 욱일기 관련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2020 도쿄 패럴림픽의 메달이 욱일기 문양과 닮아 논란이 되기도 했었다. 이에 대한장애인체육회는 국제패럴림픽조직위원회와 도쿄 조직위원회에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 다음 달 도쿄에서 열리는 선수단장 회의에서도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도쿄 조직위는 지난달 “후쿠시마산 식자재가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식량농업기구(FAO) 등 국제기관의 검증을 거쳐 방사능 안전에 이상이 없다며 도쿄올림픽 선수촌 메뉴에 사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