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 사진=뉴시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최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일들에 대해 “인간이 무섭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29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조 후보자의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충정은 이해하나 아주 부적절하고 심각한 오버였다”며 “윤석열 검찰총장은 조 후보자가 사퇴하는 것이 국가적으로 바람직하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윤 총장이) 그런 판단을 내리게끔 밑에서 작용한 검사들의 경우 조 후보자가 법무장관으로 오는 것이 싫다는 다른 동기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암시를 주면서 조 후보자 스스로 물러나게 하려는 거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조 후보자가 직접 책임질 건 없는데 광범위한 압수수색을 했다. 별건 수사를 통해 가족들을 입건해 포토라인까지 세울 수 있다. 악당들이 주인공을 제압 못할 때 가족을 인질로 잡는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쯤에서 네가 안 물러나면 가족을 건드릴 수 있다는 암시를 준 거다. 저질 스릴러”라고 덧붙였다.

그는 언론에서 쏟아지는 조 후보자 관련 보도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유 이사장은 “한국사회에서 오랜 세월 동안 기득세력을 누린 기득권들에 대해 함부로 까불지 마라, 너가 탈탈 털어서 먼지 안 날 정도로 완벽한 게 아니면 이런 일들에 대해선 헛소리하지 말라”고 말했다.

그는 “누구든 조국처럼 기득권에 도전한 사람 중에 먼지 안 날 사람만 해라. 건방지게 그렇지도 못하면서. 그렇게 해 온 조국은 완벽하지 않다는 게 탄로 난 것이다”면서 “그렇게까지 훌륭하지 않았다는 사실만으로 조국은 죽어야 한다. 그래야 앞으로 대들지 않는다. 그렇게 해석한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이런 식의 생물학적 죽음을 맞이한 사례들이 많이 있지 않으냐"고 반문했다.

무엇보다 국회 인사청문회의 도입취지가 능력과 자질검증을 위해서가 아니라, 후보자의 약점을 들춰내서 대통령과 정부를 공격하는 무대로 쓰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사청문회 개최도 불확실한 상황이지만 청문회를 통해 법을 위반한 사실이 하나라도 드러나면 조국 후보자가 사퇴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지금 조 후보자를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일들은 보고 있으면 인간이 무섭고, 그런 인간들이 살아가는 인간 세상도 정말 무섭구나 하는 생각을 새삼 하게 된다"고 언급했다. 

또 유 이사장은 "윤 총장은 사건만 보는 스타일로 검사로서의 굉장히 큰 장점"이라면서도 "이번 경우는 사건 자체만 있는 것이 아니라 맥락이 있는데 이 맥락을 검찰총장이 잘 이해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유 이사장은 조 후보자 딸의 지도교수인 노환중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문재인 대통령 주치의 선정 과정에 개입했다는 취지의 일부 보도에 대해선 "병원장이 대통령의 주치의 과정에서 누구를 추천했다는 것이 무슨 문제냐"라면서 "앞으로도 계속 피의사실 유포로 잡스러운 정보를 유통해 조 후보자가 문제 많은 인물이라는 확증 편향 강화 공작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조국 반대' 서울대 촛불집회에 대해 "자유한국당 패거리들의 손길이 어른어른하는 그런 것이라고 본다"며 "물 반 고기 반이다. 순수하게 집회하러 나온 대학생이 많은지 얼마나 모이나 구경하러 온 한국당 관계자들이 많은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