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을 찬성하는 청원과 이에 반대하는 청원이 모두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았다.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청와대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반드시 해주십시오!!’라는 제목으로 글은 게시된 지 5일 만에 동의인원 35만명을 넘겼다.

청원인은 “우리 국민은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이 되는 것을 바라고 바랐다. 권력기관 구조 개혁, 검찰개혁을 이끌어 갈 적임자로 느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본의 경제 침략의 원인 또한 일본군 강제위안부 할머니들의 재판과 강제 징용 피해자에 대한 사법 거래에서 시작된 것”이라며 “조 후보자에게 사법적폐 청산의 대업을 이룰 기회를 달라”고 말했다.

반면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법무장관 임용을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은 게시 14일만에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았다.

청원인은  "조국 전 수석은 이미 서울대에 교수직 복직 신청을 내놓은 바 있다. 교수가 공직을 맡으면서 장기간 휴직을 하게 되면 강의를 받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피해를 입히게 된다"며 "조 전 수석은 이미 과거에 이 문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하며 폴리페서 논란을 주도했던 바가 있는데, 스스로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됐다"고 비판했다.

청원인은 특히 조 전 수석의 과거 SNS 발언들을 거론하며 "공직자로서 부적절한 언행을 반복한 결과 국민들에게 매우 나쁜 평가를 받고 있는 공직자가 됐다. 이처럼 문제를 많이 일으켰던 인물을 법무부 장관으로 임용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인사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조국 후보의 임명을 둘러싼 청원이 20만명을 넘어 청와대측에서 의무적으로 답변해야 하는 사안이 됐다. 

한편 조 후보자는 25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개혁주의자가 되려 노력했지만 아이 문제에 대해 불철저한 아버지였음을 고백한다”면서 몸을 낮췄다. 이어 “개인 ‘조국’은 국민 눈높이에 부족한 점 많지만 심기일전해서 문재인 정부의 개혁임무 완수를 위해 어떤 노력이든 다하겠다”며 강행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