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 서울사무소 페이스북 갈무리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전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00만톤(t) 이상을 태평양에 방류할 계획을 추진 중이라고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가 밝혔다.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7일 “일본 아베 내각은 후쿠시마 원전에 쌓아둔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11만t 이상을 바다에 방류하려 한다. 이는 후쿠시마 해역뿐 아니라 태평양 연안 국가까지 위협하는 범죄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과 일본은 해양 환경을 공유하고 있는데 이 바다는 우리 모두의 것이므로 마땅히 보호 받아야 한다”며 “태평양에 핵 폐기물을 방류하는 계획에는 그 어떤 명분도 결코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린피스는 또 “일본 정부는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이 오염수를 원전 부지 내에 장기 보관하고 처리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린피스는 원자력 분야 전문가인 숀 버니 그린피스 수석이 이코노미스트 최신호에 낸 ‘일본 방사선 오염수에 한국 노출 위험 커져’라는 제목의 기고문도 공유했다.

숀 버니 수석은 “오염수 100만톤을 바다에 흘려 보내려면 17년에 걸쳐 물 7억 7000만톤을 쏟아 부어 희석해야 한다. 바다를 오염시키지 않고 오염수를 방류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가 후쿠시마 해안으로 흘러나오면 인근 어업은 포기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강하게 반발하는 후쿠시마 연안 어민만의 문제가 아니라 오염수가 해류를 타고 바다를 순환하기 때문에 태평양 연안 국가들도 방사성 물질에 노출될 수 있다. 특히 한국은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버니 수석은 또 "아베 내각은 오염수 위기에 대해 한마디도 꺼내지 않고 있다"며 "모래 더미에 얼굴만 처박고 있으면 주변의 위협이 사라지리라 기대하는 타조 같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