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상황이 온다면 양국 관계는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악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30일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대한 정부 대응계획을 묻는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하고 "정부로서는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일본 언론보도에 따르면 8월 2일 각의에서 한국을 수출허가 신청면제 대상에서 제외하는 결정이 이뤄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가 이미 실시 중인 수출규제 조치를 철회할 것과 화이트리스트 추진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이들 조치가 양국관계에 가져온 부정적 영향에 대해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한 대처 방안을 묻는 질문에 강 장관은 "국제사회를 대상으로 일본 정부의 부당성을 설명하고 일본의 입장 변화를 압박하는 적극적인 위치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내일부터 참석 예정인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한반도 이슈 등과 관련해 미국 등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을 계기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회담하기 위해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한미일 3국 외무장관 3자 회동 여부에 대해서는 "가능하지만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고노 외무상과 만날 약속이 돼 있냐'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지금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또 '폼페이오 장관과 3자 회동도 추진 중이냐'는 질의에는 "가능성은 높다고 생각하지만 아직 정해지지는 않았다"고 답했다.

미국이 추진 중인 호르무즈해협 호위연합체와 관련해 정부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미국이 주요 우방국들과 협의하는 과정에 우리가 참석을 하고 있다"며 "호르무즈해협이 우리의 원유, LNG 공급선에 매우 중요한 만큼 이를 보호하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가능한지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