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7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 중회의실에서 열린 동산금융 활성화 1주년 계기, 은행권 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창업기업 및 중소기업을 위한 은행권의 동산금융 활성화 노력을 당부했다.

17일 은행연합회 중회의실에서 열린 은행권 간담회에 참석한 최 위원장은 대한제국 시절, 한성은행의 ‘당나귀 담보 대출’ 이야기를 꺼내며 동산금융 활성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당나귀 담보대출’은 1897년 서울에서 물건을 들여 대구에서 판매하던 상인이 물건을 나르던 당나귀를 담보로 구매자금을 대출한 일화를 말한다.

최 위원장은 “은행은 상인에게 없는 부동산이나 귀중품을 요구하지 않고 상인이 가지고 있는 것 중에 가장 값진 당나귀를 발견하고 자금을 지원해줬다”며 “우리 창업기업과 혁신기업도 많은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설비나 재고, 특허권과 매출채권 등이 그것”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이어 “금융이 이러한 동산의 가치를 먼저 발견하고 대출의 소재로 삼아 적극적으로 자금을 융통한다면 ‘은행은 우리에게 없는 것을 요구하고 우리에게 있는 것은 봐주지 않는다’라는 기업인들의 호소에 응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5월 정부정책 마련 이후 지난 1년간 동산담보대출 공급 규모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전체 동산 담보대출 잔액은 지난달 1조657억원을 기록하며 1조원을 돌파했다. 동산·채권 담보대출이 6613억원, 지식재산권(IP) 담보대출이 4044억원이었다.

특히 IP를 제외한 일반 동산담보대출의 경우 지난해 7월~올해 6월 1년간 신규공급액은 5951억원으로 예년(767억원) 대비 약 7.8배 증가했으며, 대출잔액 또한 2068억원에서 6631억원으로 3.2배 늘어났다.

IP담보대출의 경우, 시중은행의 시장진입이 가속화되면서 대출액과 시장점유율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시중은행이 IP담보대출 상품을 출시하기 이전인 지난 3월 기준 IP담보대출 잔액은 13.8억원이었으나, 6월 기준 793.2억원으로 크게 성장했다.

<자료=금융위원회>

금융위는 질적인 측면에서도 중소기업들이 상대적으로 저금리에 자금을 융통할 수 있게 됐으며, 은행도 사물인터넷(IoT) 등을 통한 사후관리를 통해 여신관리 부담과 비용이 크게 경감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시중은행들은 동산담보물에 IoT 단말기를 부착해 경비용역을 이용하던 이전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담보물을 관리하고 있다.

금융위는 향후 동산금융 활성화를 위해 동산·채권담보법 개정 및 동산금융정보시스템(MoFIS) 구축을 연내 추진하는 한편, 내년 초까지 동산담보 회수지원기구를 마련할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동산금융의 초기시장이 어느정도 형성된 만큼, 본격적인 성장궤도에 진입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며 “특히, 동산금융 활성화의 큰 장애요인으로 지적되었던 △제도적 취약성 보완 △평가인프라 마련 △회수시장 육성 등을 중점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