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청와대는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 “외교부나 산업통상자원부 뿐 아니라 전방위적으로 국내기업들의 목소리를 듣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5일 기자들과 만나 "어제 경제부총리와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차원의 대응이 있었고 업계의 어려운 점을 파악하고 상응하는 대책이 어떻게 이뤄져야 할지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청와대 출입기자들은 "정부가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방안 등 다각적 대책을 거론하고 있지만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다"며 구체적인 대응 전략을 묻자 이 관계자는 “기업들의 타격을 줄이는 방안을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 중 하나가 경제계와 잇단 접촉이다. 최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이 삼성전자 최고위 경영진을 만난데 이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대그룹 총수를 잇따라 접촉할 예정이다. 

이 관계자는 또 "남관표 주일대사는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희망한다는 얘기를 했다고 들었다"며 "이렇게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주일대사는 대사의 역할을 하고 산업부를 비롯해 정책실은 업계 어려움이 없도록 챙겨 나가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대일 특사 파견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그럴 상황이 아니며 검토조차 하지 않고 있다"며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