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을 마친 뒤 본회의 관련 원포인트 합의문을 발표하고 손을 잡고 있다.<사진=뉴시스>

국회는 28일 본회의를 열고, 여야3당 원내대표가 합의한 정개특위·사개특위 기한 연장 및 구성 변경, 국회 운영위원회·기획재정위원회·행정안전위원회·여성가족위원회 등 4개 상임위원장 교체 건을 통과시켰다.

여야 3당이 28일 정치개혁특별위원회·사법개혁특별위원회 기한 연장에 극적으로 합의하면서 국회 정상화는 본격 시동이 걸렸다. 하지만 불씨가 곳곳에 남아 있어 정쟁이 되살아날 우려가 적지 않다. 

자유한국당 등 보수 야당은 북한 목선의 강원도 삼척항 입항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를 벼르고 있는데다 경제청문회도 시행 과정에서 여야가 갈등을 빚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 추가경정예산안의 조기 집행을 두고도 타협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특히 한국당이 경기대응용 4조5000억원 추경과 재해 대응을 위한 2조2000억원 추경의 분리심사를 요구하고 있어 심사 과정에서도 진통이 예상된다.

당초 정부는 지난 5월 국회 본회의에서 추경안이 통과될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7월 임시국회에서도 통과될지 불확실한 상황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여야 합의 후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기왕에 국회를 정상화하려면 말끔하게 해야지 이렇게 졸렬해서 어떻게 공당이라 할 수 있겠나"라며 "국민을 위한 예산, 강원 산불, 포항 지진, 미세먼지, 경제 활성화는 전부 국민한테 이해관계가 있는 예산인데도 상임위만 참석하고 예산안을 통과시키지 않겠다는 졸렬한 발상으로는 국민에게 존경받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의 이런 불만에는 아랑곳없이 한국당은 벌써부터 전투태세에 돌입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본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정경두 (장관) 해임안과 국정조사는 반드시 진행하려고 한다"며 정부와의 일전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