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바회계사건은 이재용의 대국민 사기극”
상태바
"삼바회계사건은 이재용의 대국민 사기극”
  • 임해원 기자
  • 승인 2019.05.08 10:5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13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세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故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빈소를 찾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조문을 마치고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삼성바이오로직스 공장 바닥에 묻혀있던 분식회계 관련 자료들이 발견되면서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이에 대해 “(삼성) 그룹 전체 차원에서 증거인멸을 주도한 것”이라며 “삼성의 자만이 자충수가 됐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무려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으로부터) 4년이 지난 지금까지 이걸 이렇게 방치해 놓고 있다가 뒤늦게 검찰 수사가 시작되니 숨겼다고 하는 얘기는, 삼성의 자만이 부메랑으로 돌아왔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 중앙지검 특수 2부(부장 송경호)는 지난 7일 인천 송도 소재 삼성바이오 공장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삼성바이오 측이 공장 바닥 아래 은닉한 재경팀 공용 서버 및 노트북 등을 압수했다. 검찰은 삼성바이오 관련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공장 바닥에 자료를 묻어 증거를 은닉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은 “‘설마 누가 감히 삼성을 건드려’, ‘어떤 검찰이 우리를 뒤져. 말도 안 돼’ 이러면서 그냥 (증거들을) 내버려두고 있다가, 이제 와서 바닥 뜯고 핸드폰 뒤지고 서버에 있었던 여러 핵심 자료들 다 삭제하고 이러다 검찰이 제대로 수사를 하면서 하나하나 드러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국가기관, 감시기관 다 농락하고 여기까지 온 거니까, 제가 볼 때 이건 각종 범죄 행위의 종합 선물 세트”라며 삼성바이오의 증거인멸 시도를 비판했다.

박 의원은 또한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의 이면에는 이 부회장 경영권 승계작업이 있다며 이 부회장에 대한 대법원 판결이 검찰 수사 이후로 미뤄져야 한다고 재차 주장했다. 박 의원은 지난 7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도 “대한민국의 사법정의가 바로 서려면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대법원의 전원합의체 판결을 서둘러서는 안 된다. 적어도 삼바의 회계사기 사건의 수사결과 발표 이후에 판결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촉구한 바 있다.

박 의원은 이날 방송에서 “(2015년 7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가치를 뻥튀기시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한테 결정적으로 이득을 줌으로써 합병을 성공시켰다”며 “이때 뻥튀기 과정과 그 이후 분식회계 과정이 없었으면 (삼성바이오가) 자본잠식 상태라는 게 드러났을 것이고, 그러면 합병 자체가 불가능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어 “이재용 부회장 2심 사건 때까지의 사건 자료들 안에는 지금 드러나고 있는 이런 황당무계한 상황들 그다음에 자료들, 증거들이 하나도 반영되어 있지 않다”며 “지금 검찰이 제대로 수사를 해 보니 이건 조직적인 합병 승계 작업과 관련된 사안들이 드러나고 있는데, 그러면 2심 재판이 틀렸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2월 열린 2심 선고공판에서 경영권 승계를 위해 뇌물을 공여했다는 의혹과 관련된 혐의 대부분이 무죄로 판결나면서 징역 5년에서 징역 2년 6개월, 집행유예 4년으로 감형됐다.

박 의원은 또한 검찰의 삼성바이오 공장 수사는 분식회계를 둘러싼 삼성그룹 내부의 공조체제가 흔들리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실제로 삼성바이오로직스 공장이 얼마나 넓은가? 그런데 그 지점을 딱 찍어서 들어간 것"이라며 "많은 사람들이 공모해서 이 나쁜 짓을 하다가 이 공조가 무너지고 있다고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회계법인들도 자기들도 이미 자기들 살기 위해서 말을 다 바꾸기 시작했다. 이제 완전히 무너져가고 있다"고 지적하고 "삼바 회계 사기 사건의 본질은 이재용 부회장 등 삼성 수뇌부가 국민을 상대로 기만한 것"이라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성현 2019-05-08 13:26:14
박용진 의원님 때문에 나라가 살겠네요
쪽팔린다 삼성아~
죄졌으면 벌받아라~
세계 토픽감이다
공장 바닥에 문서나 숨기고~

계륵 2019-05-08 12:59:06
이런 국회의원이 있다니 ...
아직 희망이 있는 나라인가요?!
박용진님 지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