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 박소연 대표.<사진=뉴시스>

안락사 의혹을 받는 동물보호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가 구속 위기에 처했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25일 “케어 박소연 대표를 동물보호법 위반 및 업무상 횡령, 부동산실명법 위반, 기부금품법 위반 등의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구조한 동물들을 수용할 공간이 없다는 이유로 안락사 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또 후원금 중 3300만원을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기부금 일부를 사체 처리 비용으로 사용한 혐의를 받는다. 케어 소유의 충주보호소 부지를 단체가 아닌 자신의 명의로 구입해 부동산 실명법 위반 혐의도 받고 있다. 

앞서 동물 보호단체는 박 대표를 동물보호법 위반과 횡령 혐의로 고발했다. 박 대표가 2015년 1월부터 2018년 9월까지 구조동물 약 230마리에 대해 안락사시켜 동물 보호의 근본 목적을 어기고 후원자들의 신뢰를 저버렸다는 것. 실제로 케어의 안락사 사실이 밝혀진 후 박 대표의 행위를 비난하는 여론의 질타가 이어졌다. 

박소연 대표는 혐의를 일체 부인하고 있다. 박 대표는 경찰 조사에서 “일부 동물의 안락사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며 고통없이 인도적 차원에서 이뤄졌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후원금 논란에 대해서도 “회원들을 속인 적이 없고 후원금을 사적 용도로 유용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박 대표는 자신을 향해 비난이 쏟아지자 기자회견을 열어 반박하는 등 적극 대응했다. 또 악성 댓글을 단 누리꾼을 무더기로 고소하는 등 법적 대응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