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전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의장을 맡은 우기홍 대표이사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 부결을 알리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대한항공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난다. 27일 대한항공 본사에서 열린 제5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대한항공 사내이사 재선임안이 부결됐다.

조 회장의 재선임안 부결은 1999년 대한항공 대표이사에 선임된지 20년만이다. 오랜 기간 대한항공 오너로 군림해왔던 조 회장의 재선임 부결은 업계에서 충격으로 받아들여진다. 표현이 ‘부결’이지 사실상 주주들로부터 ‘퇴출’을 당한 것이어서 “올 것이 왔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조 회장의 ‘퇴출’은 일찌감치 예견됐다. 대한항공 지분을 11.56% 보유하고 있는 2대 주주 국민연금이 조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에 반대하기로 결정한데다 해외 연기금과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 시민단체 등이 일제히 조 회장 연임 반대에 나선 때문.

국민연금이 조양호 회장 연임에 반대한 가장 큰 이유는 기업가치 훼손이다. 조 회장은 현재 270억원대 횡령과 배임, 사기 등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조 회장이 또 또 대한항공 사내이사가 되면 제 역할을 하기 어렵고 기업 가치가 떨어질 것으로 판단한 것.

조 회장은 이번 주총을 앞두고 우호 지분 확보에 사력을 다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표 대결 결과 근소한 차이로 부결됐다.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이 통과되려면 참석 주주 기준 3분의 2 이상의 찬성표를 얻어야 하는데 찬성표 64.1%, 반대표 35.9%가 나온 것.

업계에선 ‘조양호 재선임안 부결’이 다른 재벌 총수에게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국민연금은 앞으로도 비리 재벌 총수들의 사내이사 선임에 반대한다는 입장이어서 비리 전력이 있는 대기업 오너들을 긴장케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