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과거 '막말' 시비와 이념 편향성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김연철 장관 후보자는 야당 의원의 잇단 질책에 “송구하다”, “깊이 반성하며 사과드린다”라며 고개를 숙였다. 

김 후보자는 천안함 폭침 등과 관련, ‘말 바꾸기' 지적에 대해선 “취지가 제대로 전달이 안 돼 송구하다”면서 입장을 바꾼 게 아니라고 적극적으로 방어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이날 청문회에서 김 후보자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발언에 대해 집증적으로 지적했다. 김 후보자는 페이스북 등을 통해 “박왕자 씨 피격은 통과의례”라고 표현해 논란을 일으켰다. 또 2015년 3월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였던 문재인 대통령이 천안함 폭침 5년을 맞아 군복을 입고 강화도 해병대를 방문하자 “군복 입고 쇼나 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또 민주당이 2016년 총선을 앞두고 영입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에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씹다 버린 껌”, 당 외연 확장을 강조한 추미애 대표에겐 “감염된 좀비”라고 막말에 가까운 발언을 해 논란을 빚기도 했다.

한국당 정진석 의원은 "세상을 향해 내뱉는 언사가 지식인, 대학교수로 안 믿긴다"며 "씨X, 개X 등 욕설까지 SNS에 썼는데 저질발언에 막말 욕설로 장관 국무위원 자질이 이미 불합격"이라고 혹평했다. .이어 "후보자는 SNS에서 주목을 자꾸 끌어야 하는 습관이 있다. 각광증"이라며 "후보자의 정신 상태가 노말하다고 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정진석 의원은 김 후보자의 논산과 김해의 부동산 거래와 관련해 “처제가 국내에 있지도 않는데 김 후보자의 부인이 위임장도 없는데 거래를 한 것은 부동산실명제법 위반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후보자는 “구두 위임장도 위임장으로 안다”고 답변했다. 정 의원은 “김해 다주택의 경우 임대료는 무상 증여이다”는 지적에 김 후보자는 “관리는 제가 했다”고 답했다. 

민주당 의원 일부도 김 후보자의 언행을 지적했다. 이인영 의원은 "과한 부분들이 있었다. 후보자가 장관이 되면 보다 정제되고 신중한 언행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추미애 의원은 김 후보자에게 “후보자는 학자의 언어와 공직자의 언어가 다르다고 답변하던데, 그러면 지금 야당 의원들이 후보자를 놓고 길들이기 하는 것인가. 어떻게 느끼나”라고 물었다. 이에 김 후보자는 “학자가 정치를 바라보는 시선 자체가 너무 좁았다”고 답변했다. 

심재권 의원은 “SNS의 발언은 적절하지 않지만 학자로써 정치적 소회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며 “박왕자 사건으로 남북관계 단절이 됐다. 어려운 남북 관계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통과 의례적으로 발언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 발언을 한 배경이 뭐냐"고 물었다.  

이에 김 후보자는 “금강산 관광이 5년 먼저 시작했더라면 전제를 두고 있다. 인식의 차이로 불신이 생겼다. 극복해야 할 문제다“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