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2017년 11월 15일 포항에서 발생한 규모 5.4 지진이 인근 지열발전소의 물 주입으로 촉발됐다는 정부연구단의 결론이 나왔다.

대한지질학회를 중심으로 구성된 정부 조사연구단은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포항 지진은 인공저류층생성기술(EGS) 자극에 의해 촉발됐다”고 밝혔다.

대한지질학회장인 이강근 서울대학교 교수는 "지열발전 실증연구 수행 중 지열정 굴착과 두 지열정(PX-1, PX-2)을 이용한 수리자극이 시행되었고, 굴착시 발생한 이수 누출과 PX-2를 통해 높은 압력으로 주입한 물에 의해 확산된 공극압이 포항지진 단층면 상에 남서 방향으로 깊어지는 심도의 미소지진을 순차적으로 유발시켰다"며 "시간 경과에 따라 결과적으로 그 영향이 본진 진원 위치에 도달되고 누적되어 거의 임계응력상태에 있었던 단층에서 포항지진이 촉발되었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유발지진과 촉발지진 모두 자연지진은 아니다. 촉발지진은 인위적인 영향이 최초 원인이나 그 영향으로 자극을 받은 공간적 범위를 크게 벗어나는 규모의 지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유발지진은 지구 내부에서 유체 주입의 영향으로 공극압과 응력이 변화된 암석의 공간적 범위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규모의 지진"이라고 덧붙였다. 
 

정부조사연구단의 이 발표는 포항 시민들이 낸 소송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다. 포항 시민들은 국가와 지열발전소에 위자료를 달라는 소송과 함께 지열발전소 중단 가처분 신청을 냈으며 가처분 신청은 작년 1월 받아들여져 현재 지열발전소는 가동이 중단돼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