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평화당 제23차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정동영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여야 4당이 잠정 합의한 선거제 개편안이 막판 난관에 부딪혔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합의안을 수용한다는 입장이지만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일부 의원들의 반대로 내홍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오신환 사무총장은 18일 MBC 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패스트트랙을 실행할 경우 탈당을 하겠다라고 밝힌 의원들이 있다. 1/3 정도가 반대하고 있는데 그 중 연동형 자체를 패스트트랙으로 하는 것에 반대하는 분들이 절반 반 정도 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이준석 최고위원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거법 개정 및 패스트트랙 지정은) 지난 의총에서 2/3 이상의 동의에 이르지 못했다."며 “당과 손학규 대표가 명운을 걸고 추진한 선거법 개정이 무리한 추진으로 또다른 당내 불안의 씨앗이 되지 않게 해야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원외위윈장 10명도 18일 “선거법 패스트트랙은 의회민주주의에 반하는 행위”라며 반대성명을 발표했다. 

민주평화당도 내홍을 겪고 있다. 민주평화당 유성엽 의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역구 의석이 너무 많이 줄어든 것은 큰 문제다.. 쫓기듯 하는 선거제 개혁은 정치발전에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라고 비판했다. 

반면 원내 지도부는 강행 의사를 밝혔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선거개혁은 국민이 내린 명령이다. 정상적인 선거제도로 국회를 바로 세울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도 “여야4당 선거제 개혁 합의가 마무리 됐다. 더 이상 시간을 끌 게 아니라 선거제 개혁으로 일하는 국회를 만드는 데 정치권이 동참해야 한다”고 말했다

cc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