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가 27일 청와대 본관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나흐얀 아부다비 왕세제 겸UAE(아랍에미리트) 통합군 부총사령관이 27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전략적 동반자로서 협력관계를 강화해나가기로 합의했다.

26일 1박2일 일정으로 방한한 모하메드 왕세제는 이날 청와대 집현전에서 문 대통령을 만나 경제협력 방안 및 한반도 평화 등의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작년 3월 우리 두 정상이 UAE에서 양국관계를 특별 전략적 동반자관계로 격상하기로 합의한 이후 양국 간 협력이 다방면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지난해 UAE는 중동지역에서 우리의 최대 수출 대상국이자 해외 건설 수주국이며 최대 인적 교류 대상국이 되었다”고 말했다.

모하메드 왕세제는 이에 대해 “한국은 이미 UAE에 있어서 굉장히 특별한 관계를 맺고 있는 우호국이며, 양국 간에는 굉장히 많은 협력 분야를 가지고 있는 강력한 동맹”이라고 화답했다.

이날 양 정상은 향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걸맞는 높은 수준의 협력을 실질적으로 강화해 나가기 위한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공동성명에는△한・UAE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발전 확인 △호혜적 실질협력 강화를 통한 미래형 동반성장 추구 △사람 중심의 협력 강화를 통한 인적 교류 확대 △역내 평화와 안정을 선도하는 관용과 존중의 파트너십 구축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정상회담을 마친 뒤에도 양 정상이 자리한 가운데 정부 간 협력 1건 및 협력 양해각서(MOU) 8건에 대한 서명식이 열렸다. 이날 양국은 개정 이중과세방지협약을 비롯해 △특별전략 대화 MOU △관광협력 MOU △스마트 팜 기술협력 MOU △청정생산과 생태산업개발 MOU △산업・투자 협력 MOU △수소도시 기술협력 MOU △폐기물 재활용 MOU △후자이라 정유시설 계약 관련 MOU 등 8건의 MOU를 체결했다.

한편 이날 두 정상은 한반도 평화에 대한 공감대 또한 형성했다. 문 대통령은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언급하며 “모하메드 왕세제께서 이달 초 아라비아반도 국가 가운데 최초로 가톨릭 교황님의 방문을 성사시켜 전세계에 관용과 화합과 공존의 메시지를 주신 것처럼 왕세제님의 방한과 함께 한반도에도 항구적 평화와 공생 번영의 기운이 널리 퍼져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모하메드 왕세제 또한 “오늘 베트남에서 일어날 북미 간 정상회담은 분명히 UAE에게도 굉장히 중요한 사건이고 더 나아가 중동에도 큰 함의를 갖는 사건”이라며 "이 작은 세상에서의 한 부분에서의 평화가 이룩된다면 그 반대편에 있는 어느 국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지지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