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택시와 플랫폼의 상생발전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기구 출범식'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왼쪽부터) 의원,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박권수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헙회 회장,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복규 전국택시운송연합회 회장, 전현희 택시-카풀 TF위원장, 강신표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위원장, 구수영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이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카풀 갈등 해결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기구가 22일 출범했다. 하지만 출범 첫날부터 참여주체들 사이에서 입장 차만 극명하게 드러내 향후 협상 전망을 어둡게 했다.

택시 노사 4개단체와 카카오모빌리티, 더불어민주당, 정부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사회적 대타협기구 출범식을 열었다. 당초 출범예정일이었던 지난달 28일로부터 한 달 가량 미뤄진 이날 출범식에는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와 김태년 전 정책위의장,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 소속 전현희・심기준・유동수・윤후덕 의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와 구수영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위원장 등 택시 노사 4개 단체 대표가 참석했다.

당정은 택시산업 체질개선과 기사 처우개선을 강조하며 양측 모두 만족할만한 합의점을 찾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택시산업의 근본적인 체질개선과 기사분들의 처우를 개선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며 “할증 및 사납금, 기사 월급제, 개인택시 감차 보상 등 택시업계가 안정되게 일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 또한 “교통과 산업 서비스의 현실을 냉정히 바라보면서 사업자도 사업이 잘 운영되고, 종사자와 노동자의 생활도 보장되고, 이용자도 만족할 만한 서비스가 이뤄지는 합리적인 합의가 도출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이해관계자 간의 충분한 대화를 통해 갈등이 해소되고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도록 대안을 함께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택시업계 관계자들은 카풀서비스 폐지에 논의가 집중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격앙된 모습을 보였다. 박복규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장은 “갑자기 기사 복지나 월급 문제 등을 부각하는 것은 그간의 경험상 물타기 아닌가 생각된다”며 “카풀 문제를 먼저 해결한 뒤, 다른 문제는 관계부처와 논의하거나 법을 개정해서 해결할 방법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신표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위원장은 국토부 내부문건과 관련해 김 장관의 사과를 요구했다. 강 위원장은 “(택시기사가) 두 명이나 돌아가셨는데 (김 장관이) 말 한마디 없다”며 “반성의 기미라도 보여야지 너무한다. 사과하라”고 말했다. 강 위원장이 목소리를 높이자 홍 원내대표가 “말을 그런 식으로 하느냐”고 불쾌감을 표해 참석자 간에 신경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한편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사회적 대타협기구를 통해 동반성장과 상생의 길을 찾겠다”며 “새로운 모빌리티 산업의 미래를 함께 만들고 창출된 가치를 공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