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KT 회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여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에 물을 마시고 있다.<사진=뉴시스>

[이코리아] 국회의원 등 99명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제공한 혐의로 황창규 KT 회장 등 전·현직 임원들이 검찰 송치됐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17일 "황 회장 등 전·현직 임원 7명을 정치자금법 위반과 업무상 횡령 혐의로 입건해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KT 법인도 입건하고 같은 혐의로 검찰 송치했다. .

경찰에 따르면 황 회장 등 전현직 임원 7명은 2014년 5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법인자금으로 상품권을 매입한 뒤 되팔아 비자금 11억여원을 조성하고 이중  4억3790만원을 국회의원과 총선 출마자 등 99명에게 불법 정치후원금으로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KT는 1인당 국회의원 후원 한도인 500만원을 피해 쪼개기 방식으로 후원한 것으로 조사됐다. 불법에 동원된 KT임직원은 총 29명으로 파악됐다. 황 회장 등이 불법 후원금 제공한 이유는 국정감사 증인 출석을 피하기 위한 목적 외에 KT가 주요 주주인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 관련 은행법 개정 등 여러 의도가 깔린 것으로 경찰은 판단했다. 

경찰 수사가 미진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황 회장 등이 국회의원에 건넨 후원금의 대가성을 입증못해 뇌물죄가 아닌 정치자금법 위반과 업무상 횡령 혐의만 적용했기 때문이다. 

경찰은 앞서 작년 6월 황 회장 등 핵심 피의자 4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검찰이 영장을 기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