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훈(오른쪽)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2층 로비에서 한미워킹그룹 회의를 마친 뒤 도어스테핑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대북제재 문제로 개최가 불투명했던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이 오는 26일 예정대로 열리게 됐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1일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특별대표와 한미 워킹그룹 2차 회의를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워킹그룹에서 논의한 결과 남북철도 연결 착공식이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남북 철도·도로연결사업 착공식은 대북제재 사안은 아니지만, 행사 진행을 위해 북으로 물품을 반출하려면 대북제재 예외 인정을 받아야 한다.

이 본부장은 이어 “남북 간 유해발굴 사업도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게 됐다”며 “북한 동포에 대한 타미플루 제공도 해결됐다”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국제기구를 통한 우리 정부의 약 800만 달러 규모의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도 “미국도 인도적 지원은 유엔 제재 대상이 아니라는 견지 하에 이 문제를 검토하고 있으며 계속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비건 대표는 “우리는 북한 파트너와 다음 단계를 논의하기 원한다”며 2차 북미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하지만 비건 대표는 구체적인 회담 일정에 대해서는 밝힐 것이 없다며 “논의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의 후속 정상회담에 대한 구체적 사항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 덧붙였다.

비건 대표는 대북제재와 관련해서는 “미국은 대북 독자 제재 및 유엔 제재를 완화할 생각은 없다”며 “북한과의 앞서 했던 약속의 맥락에서 우리는 양국 간 신뢰를 쌓기 위한 여러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