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사진=뉴시스>

[이코리아] ‘냉면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10·4 선언 11주년 기념식 때 방북한 여당 지도부에 “배 나온 사람에게 예산을 맡기면 안 된다”고 말한 사실이 알려져 또 논란이 되고 있다.

5일 더불어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리 위원장은 지난달 5일 10·4 선언 11주년 기념식 참석을 위해 방북한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을 가리켜 “배 나온 사람”이라고 돌발 발언을 했다.

공동 기념식 후 평양 고려호텔에서 남측 주재로 열린 만찬에 참석해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인사들과 식사를 하던 중 민주당 원내부대표가 김 의장을 ‘예산을 총괄하는 사람’으로 소개하자 리 위원장이 불쑥 “배 나온 사람에게 예산을 맡기면 안 된다”고 말했다는 것.

논란이 일자 민주당은 “웃어넘길 만한 농담이었다”고 진화에 나섰다.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고위 당정청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시 만찬 분위기는 화기애애했고, 해당 발언을 문제 삼는 것은 그 자리에 가보지 않아서 하는 말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김 정책위의장도 “자꾸 가십을 만들어내면 본질이 흐려진다”면서 당시 발언을 농담으로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하지만 앞서 리 위원장의 '목구멍 냉면' 발언의 파문이 가시기 전에 또 다른 막말이 알려져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