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이코리아10·4 선언 11주년 기념식이 내달 4~6일 평양에서 남북 공동으로 개최될 전망이다.

통일부는 28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소장회의가 오늘 개성 연락사무소 회담장에서 개최됐다”며 “남과 북은 10·4선언 11주년 기념행사를 10월 4∼6일 평양에서 개최하고 우리측 대표단 150명 내외가 참석하는 데 의견 접근을 봤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19일 평양공동선언에서 10·4 선언 11주년을 맞아 남북 공동 기념행사를 개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남측 소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북측 소장 전종수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은 28일 오전 10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제2차 소장회의를 열고 남북공동기념식에 대한 구체적인 실무 방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전 북한 국방위원장은 지난 2007년 10월 4일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에 합의했으나, 이후 공동 기념행사가 개최된 적은 없다. 2008년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정권이 교체된 데다, 금강산 관광객 피살사건 등의 문제까지 발생하면서 남북 대화도 중단됐기 때문. 10·4 선언 1주년 기념식의 남북 공동개최가 잠시 논의되기도 했지만,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번 행사가 예정대로 개최된다면 남북이 여는 첫 10·4 선언 공동 기념행사가 된다. 다만 통일부가 ‘합의’가 아닌 ‘의견 접근’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으로 볼 때 일정이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준비기간이 겨우 일주일도 남지 않은 상황이라, 향후 준비상황에 차질이 생기거나 여건이 바뀔 경우 일정이 변경될 여지는 남아있다.

한편 통일부는 “10.4선언 11주년 기념행사와 관련된 실무적 문제들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