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정부와 여당이 집값 상승을 막기 위한 방안으로 수도권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해제를 논의하는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이 "그린벨트 해제는 극도로 신중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박 시장은 1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환경포럼에 강연자로 나서 서울시의 기후변화 대응 정책을 소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참가자들과 질의응답 하는 과정에서 "인구는 점차 줄고 있고, 삶의 질에 대한 시민들의 욕구는 증가하고 있다"면서 "그린벨트는 미래를 위한 중요한 문제다.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선 중앙정부와 함께 잘 논의하겠다"고 설명했다.
​​
박 시장은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공임대주택 확대를 강조했다. 그는 "지금 부동산이 문제인데, 국가가 공공임대주택에 집중해야 할 때다. 연기금도 있고, 1천100조원이라고 하는 유동자금을 활용해 국공립 임대주택을 확대할 호기"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역대 정부는 공공임대주택에 대한 관심이 없었다. 싱가포르 주택의 90%는 공공임대주택이고 세계적으로 삶의 질이 가장 높다는 오스트리아 빈의 공공임대주택 비율은 70%, 런던은 30%인데 우리는 전체적으로 보면 5%가 채 안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용산공원 역시 온전히 시민들에게 생태공원으로 돌려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시장은 "용산공원은 우리 민족이 100년만에 돌려받는 성지다. 함께 지켜야하는 곳이다"라며 "박근혜 정부 시절 용산공원에 호시탐탐 뭘 짓겠다고 한 계획을 서울시는 단연 반대했고, 지금까지 잘 지켜왔다"며 "앞으로 시민과 국민에게 온전한 생태 공원으로 돌려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취임 후 서울시에는 1200만 그루의 나무가 심어졌다. 향후 4년 동안 2000만 그루 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나무를 많이 심고 숲을 잘 가꾼다면 생태적 문명의 전환이 올 것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도심 내 자동차 수를 줄여 보행·대중교통 친화 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박 시장은 "자동차와의 전쟁을 선포할 생각이며, 그 핵심은 공유차 시스템 도입이다. 자동차가 필요한 사람이 자기 차를 가진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공유차의 시대로 가겠다"고 말했다.

또 "현재 공공 자전거 따릉이가 2만대 풀려있는데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해 5천대를 추가하겠다. 따릉이를 4만대까지 늘리면 서울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공공자전거가 있는 도시가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2011년 취임 후 기후변화에 대응해 서울의 약속이라는 2005년 대비 2020년에는 1000만t의 이산화탄소 감축을 하겠다고 야심차게 발표했다"며 "'서울의 약속'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서울시의 에너지 자립도도 본래 2.8%에서 6%까지 크게 올랐다. 앞으로 저희들은 20%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로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기후변화 대응의 핵심 원동력은 '시민 참여'라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시가 정책을 추진했지만, 실제로는 시민 참여에 의한 성과다. 에코마일리지 198만명, 에너지 수호천사단이 11만명 등이 참여했고, 이는 시작이기 때문에 앞으로 굉장히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