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치유재단 즉각 해산을 위한 2차 국민행동 시작일인 3일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 후문 앞에서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가 화해·치유재단 해산을 촉구하는 1인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92) 할머니가 박근혜 정부시절 설치돼 존속하고 있는 화해·치유재단 해산을 촉구하는 1인 시위에 나섰다.

김 할머니는 3일 오전 8시 30분 서울 종로구 외교통상부 청사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며 “화해치유재단은 아무런 사업도 진행하지 않은 채로, 사무실 운영비와 인건비로 일본정부의 위로금 10억엔(한화 약 100억 5000만원)을 쓰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할머니는 “이 문제에 대해서 (정부 차원에서) 일절 이야기가 없다. 국민의 입장에서 한시라도 빨리 재단을 철거하고 평화의 길을 열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김 할머니는 기자회견에 나온 일본 아사히 신문 기자에게 “아베 신조 (일본 총리)보고 과거 식민지 잘못을 뉘우치도록 말해달라. 우리가 크게 사죄하라는 게 아니다. ‘미안하다. 용서해달라’ 이정도만 원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 할머니는 고령으로 인해 거동이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휠체어를 타고 나와 주위를 안타깝게 했다. 이날 위안부 피해자들과 일본군 성노예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는 “한국 정부가 재단의 해산 조치를 즉각 이행하고 피해자 중심주의에 입각해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정의연은 김 할머니의 1인 시위를 시작으로 9월 한 달간 외교통상부와 화해치유재단 앞에서 매일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화해·치유 재단은 2015년 박근혜 정부 당시 한일 외교 당국이 합의해 설립한 재단이다. 이 재단은 피해자들이 배제된 상태에서 합의돼 10억 엔 반환과 재단 해산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특히 문재인 정부 출범 후에는 사실상 기능이 중단된 상태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