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징용 피해자 소송과 관련해 재판거래 의혹에 연루된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피의자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검찰에 소환됐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혐의로 수감된 김 전 실장은 구속 기간 만료로 석방된 지 8일 만에 또 포토라인에 섰다. 이번에는 박근혜 정부 시절 재판 거래 의혹과 관련한 혐의로 조사를 받게 됐다.

14일 오전 9시 30분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김 전 실장은 취재진의 질문에 입을 굳게 다문 채 조사실로 향했다.

김 전 실장은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와 법원행정처의 재판거래 의혹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2013년 10월 임종헌 당시 법원행정처 기조실장이 주철기 당시 외교안보수석을 찾아가 강제징용 피해자 손해배상 소송 경과를 설명하고 법관의 해외 공관 파견을 확대해달라고 청탁한 정황을 파악하고 김기춘 전 실장이 법원행정처의 요구대로 법관의 해외 공관 파견 확대에 개입했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김 전 실장이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일본기업 상대 민사소송에 직접 개입한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할 계획이다. 김 전 실장은 관련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