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이코리아] KBS '도전! 골든벨'에 출연한 여학생의 '낙태죄 폐지' 문구가 모자이크 처리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제작진은 '페미 억압'이 아닌 공정성을 위한 조치였다고 해명했다.

앞서 지난 5일 방송분에서 최후의 1인 여학생이 자신이 적은 답안 보드에 '낙태죄 폐지', ‘동일범죄 동일처벌’ 문구를 칠판에 써서 카메라에 잡혔다. 이 여학생은 자신의 SNS에 "방송에 출연하면서 '동일 범죄, 동일 처벌', '낙태죄 폐지'라고 썼는데 그걸 방송에서 다 가려버렸다"면서 "KBS 편집팀인지, 위에서 지시를 내렸는지 모르겠지만 이게 정치적 발언인지는 몰랐다"고 문제 제기했다.

이 학생이 칠판에 적은 메시지가 최근 페미니즘 온라인 사이트들을 중심으로 퍼지고 있는 불법 촬영 편파 수사를 규탄하는 의미를 담은 것으로 해석되면서 해당 여학생이 쓴 SNS 글이 온라인에서 확산됐다. 격려의 글도 잇따랐지만 해당 학생에 대한 인신공격과 신상털기 등이 벌어지며 파문은 커졌다.

논란이 커지자 도전 골든벨 제작진은 7일 "도전 골든벨은 청소년들의 재치와 생각을 알아보는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이 여러 분야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옹호한다"면서 "하지만 공영방송은 '첨예하게 주장이 엇갈리는 정치적·종교적·문화적 이슈의 경우, 한 쪽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방송할 수 없다' 는 원칙을 지켜야하고, ;청소년 출연자가 이러한 이슈 다툼에 휘말려 입게 될 피해’를 우려하여, 항상 녹화 전 출연자들에게 ‘프로그램 취지를 벗어나는 멘트는 자제하라’고 사전 고지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해당 학생이 작성한 글, 사진, 개인정보 등이 온라인 상에서 급속도로 퍼지고 있어 해당 학생에게 피해가 우려된다. 이 또한 건강한 토론의 영역에서 해결되기를 진심으로 원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