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고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빈소가 마련됐다. 사진은 빈소 모습.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정의당이 고 노회찬 원내대표의 유서를 공개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노 원내대표가 정의당에 남긴 2장 분량의 유서를 공개하며. 장례를 정당장으로 5일간 치른다고 밝혔다.

유서에서 노 원내대표는 "2016년 3월 두 차례에 걸쳐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에서 4000만원을 받았다. 어떤 청탁을 받지도 않았고 대가를 약속한 적도 없었다"고 밝혔다.

노 원내대표는 유서에서 후회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유서에 "다수 회원들의 자발적 모금이었기에 마땅히 정상적 후원 절차를 밟아야 했으나 그러지 못했다“며 "누구를 원망하랴. 참으로 어리석은 선택이었으며 부끄러운 판단이었다."고 적었다.

노 원내대표는 또 “사랑하는 당원들 앞에 얼굴을 들 수가 없다. 당을 아껴준 많은 분들에게 죄송한 마음이다. 당에 큰 누를 끼쳐 책임을 져야 한다"라고 심경을 전했다.

노 원내대표는 총 세 통의 유서를 남겼다고 정의당 최 대변인은 밝혔다. 한 통은 정의당에, 나머지 두 통은 가족에게 남겼다. 가족에게 남겨진 유서는 유가족의 뜻에 따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정의당은 드루킹 특검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최석 대변인은 “드루킹 특검이 당초 수사 본질과 목적과 부합하지 않은 수사를 했다. 여론몰이식 수사가 노회찬 의원 사망이라는 비극적 결과를 낳았다”며 깊은 유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