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방송 화면 갈무리

[이코리아] 일본이 시간끌기 비매너 경기를 펼치고도 ‘페어플레이 점수’로 16강 진출을 확정지었다.

일본 축구 대표팀은 28일 러시아 볼고그라드 아레나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H조 조별 리그 3차전에서 폴란드에 0-1로 졌다. 하지만 콜롬비아가 세네갈을 꺾으면서 조 2위로 16강에 진출했다.

폴란드가 일본을 상대로 후반부에 선제골을 넣으며 경기의 분위기가 바뀌는 듯 했지만, 경기 종료 10여분 전부터 일본의 16강 진출을 인정하듯 폴란드는 의욕 없는 플레이를 선보이기 시작했다. 특히 일본 선수들은 ‘페어플레이 점수’로 16강 진출 확률이 높아지자, 선수들끼리 일명 ‘볼 돌리기’를 하기 시작했다. 

페어플레이 점수는 △경고 : 1점 감점 △경고 누적으로 인한 퇴장 : 3점 감점 △즉각 퇴장 : 4점 감점 △경고 후 즉각 퇴장 : 5점 감점 순에 의해 점수가 매겨진다. 세네갈은 조별리그에서 옐로카드 6장, 일본은 4장을 받았다. 

일본과 세네갈은 골득실은 물론 다득점에서도 같았고, 상대 전적에서도 2-2로 비겼다. 격국 이번 대회 처음으로 도입된 페어플레이 점수에 의해 희비가 엇갈렸고, 일본은 세네갈보다 경고 2장을 덜 받았기 때문에 16강에 진출한 것이다.

일본과 폴란드는 관중들의 야유를 받았다. 니시노 아키라 일본대표팀 감독은 “16강 전략을 위한 것이었다”며 해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