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삼성 노조와해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경찰청 정보분실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 형사수사부(김성훈 부장검사)는 27일 오전 서울 한남동 정보분실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삼성 노사관련 문건과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증거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노동 담당 정보관인 경찰청 정보국 소속 간부 김 모 씨가 삼성전자서비스 노사에 적극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김 씨가 금속노조 집행부 동향 등 경찰이 수집한 정보를 삼성 측에 제공하고, 협력사별로 진행되던 교섭을 하나로 통일해달라는 노조 쪽 요청을 삼성에 전달하는 등 ‘중재’ 역할을 하면서 삼성으로부터 수천만 원의 뒷돈을 받은 정황을 포착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김 씨는 삼성뿐 아니라 다른 기업으로부터도 노조 관련 합의서를 대신 써주는 대가로 수차례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한편 검찰은 27일 새벽 송 모 삼성전자 자문위원을 구속했다. 송 씨는 2014년 삼성전자와 수억 원대 계약을 맺고 노조탈퇴 회유, 기획폐업, 단체교섭 지원 등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파괴 전략을 짠 혐의(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를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법 허경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범죄혐의 대부분이 소명됐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송씨에 대한 영장을 발부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