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서울 용산구 한강로 2가 건물 붕괴 사고 현장에서 경찰,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소방당국이 현장감식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서울시가 용산 상가건물 붕괴 사고를 계기로 도시환경정비구역으로 지정된 309곳에 대해 긴급 안전점검을 벌인다.

서울시는 4일 김준기 행정2부시장 주대로 안전 관련 대책 회의를 열었다. 회의에서는 용산 상가 건물 사고 수습 및 원인규명, 정비구역내 노후건축물 관리대책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현재 서울 시내에는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뒤 관리처분인가가 나지 않은 곳이 총 309곳이다. 현행 도시환경정비법에 따르면 관리처분인가가 나와야 조합이 위험 건축물을 철거할 수 있다. 이에 시는 309곳 가운데 정비구역으로 지정되고 10년이 경과한 182곳을 우선적으로 점검하고, 나머지 127곳도 순차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김의승 서울시 대변인은 “전수조사에서 안전상 문제가 발견되면 각 조합과 상의해 즉각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다. 중장기적으로 이번과 같이 현행법상 안전 사각지대가 없는지 살펴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따”라고 밝혔다.

한편, 용산 붕괴 건물 주변 11개 건물에 대해 안전진단을 실시한 결과 8개동은 안전상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개동은 추가 정밀진단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시는 해당 건물에 대한 정밀 안전진단을 6일부터 실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