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서울 중구 TV조선 보도본부 앞에서 TV조선 기자들이 '느릅나무출판사 절도' 관련 경찰 압수수색 통보에 항의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코리아경찰의 TV조선 압수수색 시도가 무산됐다. 이번 사태를 둘러싸고 공권력의 언론탄압이라는 주장과 언론사 측의 법치 부정이라는 의견이 맞서고 있다.

경찰은 지난 25일, TV조선 기자의 느릅나무출판사 절도사건과 관련하여 TV조선 보도본부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해당 언론사 기자들의 반발에 부딪혀 물러났다. TV조선 기자들은 “김경수 의원 사무실부터 압수수색하라”, “언론탄압에 반대한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경찰 진입을 막아섰고, 결국 경찰은 20여분만에 현장에서 철수했다.

김민배 TV조선 대표는 이날 “일제 때도 경찰이 조선일보 편집국에 들어올 수 없었다”며 이번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반면 이날 압수수색이 무산된 경기도 파주경찰서는 26일 보도자료를 내고 “법원이 발부한 압수수색 영장에 따라 최소한의 범위에서 집행하려 했으나 협조를 거부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며 공정한 수사를 위한 TV조선 측의 수사 협조를 촉구했다.

TV조선 압수수색에 대해 정치권의 반응도 엇갈리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태옥 대변인은 26일 논평을 내고 “경찰은 드루킹 사건의 핵심인 민주당과의 커넥션 수사는 미적대면서 현 정권의 눈엣가시 같은 방송사 수습기자의 실수는 속전속결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수사기관은 김경수 의원을 포함한 민주당의 연루의혹에 대해 진실을 밝히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 또한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자신들에게 제기된 의혹을 파헤치려 한다고, 권력기관을 동원해 언론을 겁박하고 재갈을 물린다면 그것 자체로 반민주주의”라며 “‘김기식 감싸기’에 이은 ‘김경수 감싸기’로 청와대가 이성을 잃은 채, 불법 여론조작을 은폐하며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권력의 힘으로 기본권마저 억압하는 일을 계속한다면 분명히 심판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경찰이 공무집행에 나선 건 TV조선 기자의 절도 혐의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정당한 법 절차”라며 “TV조선 측이 언론탄압이라고 맞서며 공무집행을 방해한 것은 법치질서를 부정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 또한 페이스북을 통해 “노사분규 중 발부된 영장을 거부하는 집단저항권 발동에 대해 조선일보와 TV조선은 시민을 비난하고 강경진압을 요구해왔다”며 “자신들의 과거를 부정하려는 것인가, 아니면 그때는 틀렸고 지금은 맞다는 것인가”라고 비난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이번 사태를 둘러싼 여론은 TV조선에 우호적이지 않은 분위기다. 일부 네티즌들은 “이미 피의자가 불구속 기소된 상황에서 본사까지 압수수색하는 것은 지나치다”며 반대 의견을 제기하고 있으나, 다른 네티즌들은 “언론사가 훔치면 착한 절도인가”라며 “압수수색을 거부하는 것은 언론사의 선민의식”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게다가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TV조선의 종편 허가를 취소해달라는 청원이 지난 14일 올라와, 현재 21만7012명의 동의를 얻어 청와대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비난 여론에 둘러싸인 TV조선이 향후 경찰의 수사에 어떻게 대응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