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한진 그룹 일가의 갑질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의 갑질 파문이 어머니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의 갑질 논란으로 확대된 것. 문제는 이 같은 ‘갑질 의혹’이 한 두개에 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 SNS에서는 지난 2013년 실시된 조양호 한진 그룹 회장의 자택 리모델링 공사 현장에서 한 여성이 작업자들에게 욕을 하는 목소리가 공개됐다. 녹취 파일에는 “세트로 다 잘라버려야 해. 잘라. 아우 저 거지 같은 놈. 이 XX야. 저 XX놈의 XX. 나가”라는 고함과 욕설이 담겨있다. 이어 화가 풀리지 않는지 “나가. 나가. 야. 야. 나가”라고 고함을 쳤다.

해당 녹음파일을 제보한 인물은 “작업을 하는 동안 매일 그랬다. 소리를 지르고 욕을 하고 무슨 말을 하는 지 옆에 있어도 잘 몰랐다. 그냥 소리를 지른다는 그런 느낌만 있었다”고 말했다.
녹음을 한 이유를 묻자 “너무 깜짝 놀라서 녹음을 하게 됐다. ’어떻게 이렇게 사람을 대할 수 있는가’라고 생각했고 핸드폰을 가지고 있다가 녹음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시 공사 현장의 작업자라고 소개한 또 다른 제보자는 이 이사장이 폭행을 가했다고 증언하기도 했다.
그는 “해당 녹취 파일 목소리의 주인공은 조양호 한진회장의 부인 이명희 이사장이다. 이 이사장이 욕설 뿐만 아니라 폭력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제보자는 “무릎을 앞에다 꿇리고 갑자기 따귀를 때리려 했는데, 직원이 고개를 뒤로 해서 피했다. 그랬더니 더 화가 나서 막 소리를 지르며 꿇은 무릎을 걷어찼다”고 말했다.

JTBC는 조현아씨가 대표로 있는 인천 하얏트 호텔에서 4년 전 벌어졌던 황당한 퇴사 사건에 대해 언급했다.
인천 하얏트 호텔의 2층 정원은 이명희 이사장이 직접 관리하는 곳으로 유명한데, 4년전 한 직원이 이 이사장의 뒷모습을 보고 “할머니. 여기 함부로 오시는 데 아니에요. 나오세요”라고 말했다가 바로 해고됐다.
제보자는 “뒷모습만 보고는 사모님인지 누군지 모르잖아요. 그런데도 그 직원은 그날부터 못 나왔다. 그때도 (이명희가) 폭언 했다”고 전했다.

인천공항 대한항공 일등석 라운지에서 벌어진 사건도  등장했다.
직원들에 따르면 이곳은 이명희 이사장과 조원태, 조현아, 조현민 남매가 매일 오다시피 한 곳으로 총수 일가가 나타나면 모든 직원들은 대기 상태에 돌입했다. 한번은 이 이사장이 음식이 식었다면서 접시를 집어던졌고, 당시 폭언을 들은 조리사는 “자괴감을 느껴 회사를 그만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한항공과 인천 하얏트 호텔 측은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라며 두루뭉실하게 해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