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가 강원랜드 채용비리 피해자에 대한 구제 방침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산업통상자원부가 강원랜드 채용비리로 최종면접에서 탈락한 지원자 전원에 대한 구제 방침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는 지난 15일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지시한 대로 강원랜드 채용비리로 부정 합격한 226명에 대해 전원 면직을 결정했다. 산업부는 또 채용비리로 인해 입사 과정에서 피해를 입은 탈락자에 대한 구제 방안도 함께 검토 중이다.

우선 구제 대상은 최종면접 전형까지 선발되었으나 부정 청탁으로 인해 탈락한 지원자들로, 이들 중 희망하는 경우에 한해 다시 입사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채용비리로 인한 강원랜드 최종면접 탈락자 수는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으나 10명을 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면접 이전 단계인 서류전형 및 인적성평가에서 탈락한 인원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방침이 정해지지 않았다. 공소장과 확정판결문을 근거로 피해자 특정이 가능했던 가스안전공사와는 달리 강원랜드의 경우 각 전형 단계마다 점수조작 등이 발생해 피해자를 특정하기 어렵기 때문. 채용비리가 없었다고 해도 서류전형이나 인적성평가에서 탈락한 지원자가 꼭 최종 합격에 성공했을 것이라 단정하기는 어렵다. 

산업부는 강원랜드 채용비리 피해자의 경우 최종면접 이전 단계 탈락자라 하더라도 피해자로 특정될 경우 구제하겠다는 방침이다. 산업부는 “선의의 피해자를 구제한다는 원칙이나 세부방안은 강원랜드와 협의하여 추후 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