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이 모든 수입 철강에 관세를 적용하겠다고 밝혀 유럽연합, 캐나다 등 우방국들로부터 반발을 사고 있다. <사진=더힐(The Hill) 홈페이지 캡처>

[이코리아]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주지사들과의 연례 회동에서 “미국의 철강산업을 부활시키겠다”며 “만약 관세가 필요하다면 관세를 부과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약간의 비용을 더 치르겠지만, 일자리는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세계 주요 철강 수출국은 강하게 반발했다.

미 상무부는 최근 과도한 철강·알루미늄 수입이 국가 안보를 약화시키고 있다는 이유로 추가 관세 부과 방안을 백악관에 보고한 바 있다. 상무부는 보고서에서 ▲한국, 중국 등 12개국에 대한 53% 관세 부과 ▲모든 국가의 대미 철강 수출액을 전년 대비 63%로 제한 ▲모든 국가에 24%의 관세 부과 등 3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블룸버그가 지난 25일 백악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중 가장 강력한 조치인 모든 국가에 대한 24%의 관세 적용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알루미늄에 대해서도 10%의 관세 부과를 고려 중이다.

주요 외신과 전문가들은 대부분 상무부의 철강 관세 제안은 중국을 목표로 한 것이며, 따라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포함 12개국에 대한 관세 부과안을 선택할 것으로 예상해왔다. 중국을 압박하면서 굳이 다른 나라와 각을 세울 이유는 없기 때문.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모든 국가에 대한 관세 부과를 검토하고 있어 해당 국가들이 반발하고 있다.

특히 미국에 가장 많은 철강제품을 수출하고 있는 캐나다, 멕시코 등 NAFTA 회원국들과의 관계 악화는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캐슬린 윈 캐나다 온타리오 주지사는 지난 25일 내셔널옵저버와의 인터뷰에서 철강 관세로 인한 자동차 등의 가격인상을 우려하며 “자동차 공급 체인을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이것이(관세) 우리에게 큰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연합(EU)은 미국이 관세 부과의 근거로 내세우는 ‘국가안보 약화’에 대해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데이비드 오설리번 주미EU대사는 지난 27일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나토(NATO) 동맹국으로부터의 철강 수입이 어떻게 미국의 국가안보를 위협한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중국의 과도한 철강생산 능력이 우려돼 관세 부과를 검토하는 것이라면 왜 EU까지 적용 대상에 포함시키냐는 것. 오설리번 대사는 “다른 국가들도 WTO를 통해 미국 측 논리에 도전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처럼 철강관세가 당초 목표였던 중국을 넘어 모든 철강수입에 적용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작 중국을 제외한 미국의 주요 우방국들에게서 우려와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미국 내에서도 무역전쟁과 국제관계 악화를 우려하는 전문가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을 비판하고 나섰다. 에어리얼인베스트먼트의 찰스 밥린스코이 부사장은 27일 CNBC와의 인터뷰에서 철강관세에 대해 “별다른 단기적 효과도 없으면서 잠재적 위험성만 크다”며 “보잉사처럼 자사 제품에 (수입)철강을 사용하는 기업들을 고려할 때, (철강) 가격 인상은 우리에게 더 힘든 일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