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대우건설 노조가 산업은행의 호반건설 매각과 관련해 기형적 특혜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29일 전국건설기업노동조합 대우건설 노조 지부는 기자회견을 통해 “과거 금호그룹에 특혜 매각된 후 금호그룹의 경영실패로 재무적, 사업적인 피해를 본 경험이 있다. 지난 정권에서 벌어진 국정농단 주범들의 대우건설 사장 낙하산 인사와 이를 충실히 수행한 산업은행의 작태는 대우건설 경영의 현황을 극명하게 보여줬다”며 특혜 중단을 촉구했다.

대우건설 노조는 이번 매각과 관련해 ▲우선협상대상자 기준, ▲자금조달 증빙,▲지분 분할 특혜 논란 등을 지적했다. 우선협상대상자 기준과 관련해 대우건설 노조는 “산업은행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정과 선정 이후 합의서를 체결하는 과정에서 고용 승계와 노동조합과의 단체협약 및 취업규칙 승계에 대한 평가 항목과 조항 등을 공개하라고 수차례 요구해 왔으나 묵묵부답이다”며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대우건설 노조는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호반건설의 자금조달에 대한 증빙을 요구했다. 노조는 “우선협상대상자로 거론되는 호반건설이 제시한 대우건설 지분 40% 인수희망가격은 1조 3000억 규모이다. 호반건설이 자금조달을 위해 계열사를 끌어들인다면 대우건설을 인수함으로 인해 전체 계열사들이 자금 유동성 위기를 맞을 수 있다”며 “호반건설은 대우건설의 다양한 해외 사업 분야에 대한 몰이해로 장기적으로 이익이 날 수 있는 사업부분을 호반건설의 단기적 채무를 위해 구조조정하거나 대우건설의 자산을 처분할 위험성도 다분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산업은행은 이런 위험성을 얼마나 인지해 자금조달을 검토하고 있는지 밝혀야 하고, 만약 제대로 된 검토가 되고 있지 않다면 현재의 우선협상과정을 당장 중단하고 원점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분 분할 특혜 논란과 관련해서도 노조는 “매각의 마지막 단계에서 최초 공고한 매각 과정과 조건을 변경하는 것은 매각절차 관리능력의 부재이며, 매각이 흥행에 실패하자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궁여지책이며 졸속매각 임을 증명하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대우건설 노조는 “대우건설의 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매각으로 진행해야 한다. 만약 매각이 현재의 방향으로 계속 진행된다면 산업은행, 인수후보자는 대우건설 임직원의 반대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호반건설이 단독으로 참여한 대우건설 인수합병(M&A)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은 연기됐다.

산업은행은 28일 “대우건설 지분 매각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2월초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산은 관계자는 연기 이유에 대해 "현재 단독 입찰한 호반건설의 최종입찰제안서에 대해 아직 매각자문사의 평가가 끝나지 않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연기한다. 평가 완료 즉시 이사회를 열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