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이코리아] 파리바게뜨 사태가 극적으로 타결됐다. 파리바게뜨 본사와 한국노총·민주노총, 가맹점주는 11일 “본사가 지분의 51%를 갖는 자회사를 통해 제빵사를 고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노사는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정의당, 참여연대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합의서에 서명했다. 
 
합의안에 따르면, 본사·협력업체·가맹본부 3자가 출자한 ‘해피 파트너즈’를 본사의 자회사로 전환한다. 또 해피파트너즈의 상호, 대표이사, 등기이사를 변경하고 지분율에 따라 증자한다. 자회사 대표이사는 파리크라상 임원 가운데 선임하며, 협력업체 대표이사는 등기이사에서 제외된다. 제빵사 근로계약은 새로 작성된다. 관심을 모았던 임금은 기존 협력사보다 평균 16.4% 상향조정되며, 복리후생은 가맹본부와 동일한 수준으로 개선된다.

파리크라상 권인태 대표는 합의 소감에 대해 “어렵게 합의를 이끌어낸만큼 앞으로 노사 화합과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참여연대도 환영했다. 참여연대는 “이번 합의는 현장 제빵노동자의 의지와 희생, 파리바게뜨 불법파견의 해결을 위한 공고한 연대를 바탕으로 이뤄낸 소중한 성과이다”고 밝혔다. 이어 “파리바게뜨의 직접고용 아닌 자회사를 통한 고용이 아쉽지만, 사용자 책임을 명확히 하기로 합의 도출된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도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오늘 파리바게뜨 불법파견 문제와 관련해 노-사가 합의를 이뤘다. 협력업체 부당노동행위는 시정하고 불법파견 논란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기로 했다. 처우개선 및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노-사, 점주 협의체도 구성하기로 한만큼 좋은 결실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