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위안부TF에 대한 항의표시로 평창올림픽에 불참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28일 위안부TF 발표에 대한 항의 표시로 평창올림픽에 불참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도통신,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일본 언론들은 위안부TF 결과발표 이후 아베 총리가 평창올림픽 참석 여부를 재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28일 외무성 관계자를 인용해 “문 대통령의 (평창 참석) 요구에 응하더라고 한국이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며 한·일관계가 급속도로 경색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교도통신은 이어 아베 총리가 위안부 합의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방침을 보고 방한을 결정할 것이라며, 평창올림픽 이전 문 대통령의 방일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도 29일 정부관계자를 인용해 아베 내각이 “위안부 합의 이행이 좌초한 시기에 한국을 방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이어 “북한문제 대응을 위해 정상 간 대화를 유지해왔으나, 한·일관계 악화는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강경화 외무부장관을 통해 아베 총리에게 내년 2월 평창올림픽에 참석해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하지만 아베 총리는 “국회 일정을 검토해보겠다. 정상회담을 조속히 개최해 문 대통령을 일본에서 만나기를 희망한다”라며 확답을 피했다.

평창 동계 올림픽 참석에 대한 아베 총리의 모호한 입장은 이번 위안부TF 발표로 인해 ‘불참’으로 기울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는 그간 위안부 합의에 대해 “골포스트는 절대 움직이지 않는다”며 재협상 여지를 일축해왔다. 고노 다로 외상, 니시무라 야스토시 관방 부장관, 가나스기 겐지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등 아베 내각의 주요 인사들도 이번 위안부TF 발표에 대해 합의를 준수하라며 반발했다.

아베 내각은 공식적으로는 국회일정과 겹친다는 등의 이유를 제시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위안부합의 재협상 이슈가 아베 총리의 평창올림픽 참석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