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국민청원 화면 캡처>

[이코리아] 골프존문화재단(이사장 김영찬)은 5일 ‘2017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에서 기업부문 최고상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이에 골프존 점주들은 “골프존문화재단은 대통령상을 받을 자격이 없다” 상을 취소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전국골프존사업자협동조합(이하 전골협)은 5일 청와대 국민게시판에 골프존의 갑질을 비판하며 대통령 표창을 취소하라는 청원을 올렸다. 전골협은 청원 글에서 “전국 5,000여 골프존 스크린골프 사업자들과 그 가족들은 천하의 갑질 횡포로 자사 점주 가족 수만명을 빈곤층으로 몰락시킨 골프존 김영찬회장이 대통령표창을 받는다는 사실에 대해 망연자실하여 분개한다. 과연 우리 정부가 대통령님의 선거공약을 이행할 의지가 있는 것인지 의아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골협은 이어 “현재 전국 5,000여 골프존 스크린골프 사업자들은 김영찬회장과 아들인 김원일이 주식의 67%를 소유하고 있는 ㈜골프존의 독점적, 우월적 지위 남용으로 인해 만성적인 적자구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폐업의 위기에 처해 있다. ㈜골프존의 사업구조는 한마디로 사업자들을 착취하는 사기사업 모델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전골협은 청원 글에서 골프존이 기계를 고가에 판매해 엄청난 폭리를 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골협은 “골프존은 원가 600만원 정도인 기계를 한 대당 6,000만원 이상의 고가에 판매해 엄청난 폭리를 취했다. 골프존은 앞집, 옆집, 심지어는 한 건물에 두 세개의 경쟁 사업장 설치를 허용하는 등 기계를 무분별하게 판매했다. 이로 인해 골프존 사업장은 2015년 초에 최고 5,400개까지 늘어나 완전 과포화상태로 되었으며 2015년 한해에만 약 700여개의 사업장이 폐업됐다. 최근에는 가맹사업으로 강제로 전환하면서 기존 사업자들에게 또 다시 폭리를 취하려고 하면서 말을 듣지 않는 점주들에게는 신프로그램을 공급하지 않겠다고 협박하는 등 갑질 행위를 일삼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골협 관계자는 6일 본지 통화에서 "골프존은 동반성장하겠다고 국회에서 약속을 했으나 지금까지 지켜진 것이 하나도 없다. 점주에게는 악덕기업이나 다름없는데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고 하니 억장이 무너져 국민 청원을 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골프존 관계자는 "지난 2014년, 2015년 점주들과의 상생을 위해 동방성장안을 발표하고 충실히 실행한 바 있다"며 "지난 10월 국회 정무위 주관으로 점주 및 가맹점주 단체대표자들을 만나 동반성장을 위한 토론을 통해 상생안을 정무위에 제출한 바 있다. 이에 최종안이 나오길 기다리고 있는 상황으로 골프존은 점주 및 가맹점주들과의 상생을 위해 상생안을 충실히 추진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