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뉴시스>

[이코리아] 전병헌 측근 비리가 조직폭력배 유착 의혹으로 확산되고 있다.

동아일보는 13일 “전병헌 수석 측근이 롯데홈쇼핑 후원금 돈세탁 과정에서 조직폭력배를 동원한 정황을 검찰이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해 9월 롯데홈쇼핑 정·관계 로비 의혹을 수사하던 중 강현구 전 롯데홈쇼핑 사장(57)으로부터 ‘전병헌 500’이라고 적힌 메모를 압수했다. 검찰은 또 강 전 사장이 재승인 심사와 관련해 전병헌 당시 의원과 비서관 윤 씨를 만났다는 롯데그룹 정책본부 보고서도 입수했다.

검찰은 롯데홈쇼핑이 구입한 '기프트카드'를 전병헌 가족이 사용한 정황도 확인됐다. 검찰은 자금추적 과정에서 전 의원의 자녀가 기프트카드를 사용하고 포인트 적립까지 한 사실을 확인했으나 액수가 수백만원대에 그쳐 수사를 확대하지는 않았다.

전 수석의 금품 수수 의혹 수사가 재개된 건 올 1월 조폭 출신 B 씨 도박사건이 발단이 됐다. 서울중앙지검 강력부는 B씨의 휴대전화에서 전 수석의 측근 윤 씨와 수상한 통화 내역을 발견했다. 녹취파일에는 B씨가 윤 씨에게 “‘세탁한 돈 8000만 원을 차 안에서 전달하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B 씨의 휴대전화 녹취파일은 전 수석이 명예회장을 맡고 있던 한국e스포츠협회에 롯데홈쇼핑이 낸 후원금 3억 원의 비밀을 푸는 결정적 단서가 됐다. 검찰 수사 결과 B씨는 e스포츠협회에서 1억1000만 원을 빼돌려 돈세탁을 한 뒤 세금 등 각종 비용을 뺀 8000만 원을 윤 씨에게 돌려준 것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B씨를 상대로 돈 세탁 과정을 집중 추궁하는 한편 전 수석의 관여 여부를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조만간 전 수석도 불러 사건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