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이코리아] 하이트진로 노사가 임금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됐다.

20일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2017년 임금 및 단체협약(이하 임단협)’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하이트진로 노사는 19일 저녁부터 20일까지 집중 협상을 벌여 임금 4% 인상을 포함한 임단협안에 합의했다. 이로써 노조는 지난달 25일부터 이어져오던 파업을 종료하고 21일부터 생산현장에 복귀하기로 했다.

하이트진로 사측과 노조는 그동안 여러 차례 임단협 교섭에도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갈등을 빚어왔다. 노조는 책임임원 퇴진을 요구해왔으며 사측이 인사권에 대한 요구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맞서왔다. 

노조는 17차(11일), 18차(12일), 19차(13일), 20차(16~17일)까지 교섭이 진행되는 중에도 파업을 지속했다.

노조가 교섭에 ‘대표이사 참여’를 요구해와 17차와 20차 교섭에 대표이사가 직접 참여하는 등 노사해결을 위해 노력해왔다. 또 노조가 요구하는 임금인상안을 기존 입장인 ‘동결’에서 ‘기본급 인상검토’로 한발 양보하고 ‘고용보장안’도 선제시했다.

지속된 파업으로 실제 주요 제품인 참이슬등의 공급 차질이 심화됐다. 편의점에서는 일찌감치 참이슬 발주 중단 지침을 내렸고, 필라이트 등 맥주 역시 재고가 바닥을 드러내면서 공급 대란을 예고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본지 통화에서 “노조와 임금 4% 인상에 합의했으며 임원 퇴진 요구 등 세부 사안은 더 논의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하이트진로는 또 “파업으로 인해 거래처와 고객 여러분께 불편을 드려 깊이 사과드린다. 앞으로 노사가 협력해 물량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