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서울 관악구 신사동에서 문구점을 운영한 김 모씨는 계속된 매출 하락에 결국 문을 닫았다. 김 씨는 16일 <이코리아>와 통화에서 “20년 넘게 운영해 온 문구점을 최근에 닫았다. 다이소 같은 천원샵 제품이 워낙 싸다보니 동네 문구점은 경쟁이 되지 않는다. 어쩔 수 없이 폐점하고 다른 일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김씨 뿐 아니다. 전국적으로 문을 닫는 동네문구점이 늘고 있다. 이를 놓고 다이소가 골목상권을 침해 논란에 휩싸였다. 문구업계는 “영세문구점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사람들에게 다이소가 밥줄을 끊었다”는 주장이다. 실제로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등 문구 단체 3곳에서 전국 459개 문구점을 대상으로 '다이소 영업점 확장과 문구업 운영실태 현황' 조사 결과 “다이소 영향으로 매출이 하락했다”고 답한 문구점은 92.8%에 달했다.

반면 다이소는 “골목상권을 침해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다이소는 "문구점 매출 감소는 구매채널 변화, 학령인구 감소, 학습준비물지원제도 시행에 따른 구매의 변화 등 다양한 측면이 있다. 다이소의 문구 판매 때문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다이소는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동네 소매 문구점 침체와 관련한 다양한 요인을 반영하지 않은 채 자의적으로 설문을 진행해 조사의 객관성과 신뢰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다이소는 또 문구협회 3개 단체의 대표성도 신뢰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다이소측은 “각 단체에 가입하고 있지 않은 다수의 비회원사 의견 또한 충분히 반영되어야 한다”며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의 경우 전체 919개 국내 제조사 중 28%만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으며, 한국문구유통업협동조합의 경우, 회원사 비율은 6%에 불과하다. 16년부터 발효된 ‘문구소매업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관련 협의 주체는 금번 이슈를 제기한 3개 단체가 아니라 ‘전국학용문구협동조합’이었다”는 입장이다.

또한 다이소는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의 32개 회원사와 협력업체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지속적인 업체 수의 확대와 거래규모 증가로 동반성장을 이루어 오고 있는 만큼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의 최근 주장은 전체를 대변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코리아>는 ‘문구소매업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관련 협의 주체인 전국학용문구협동조합(방기홍 대표)’의 의견을 들어봤다. 방기홍 대표는 본지 통화에서 “다이소도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적용을 받아야 한다. 국내 문구단체가 여러 곳 있지만 다이소가 골목상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의견 외에 다른 의견은 없다”고 말했다.

방 대표는 “우리는 영세한 학교 앞 문구점의 어려움을 대변해 왔다. 학교 앞 영세한 문구점들은 이미 타격을 받을 데로 받아 더 이상 하락할 매출도 없다. 먹고 살기 힘든 한계에 부딪혀 문구 단체들이 나선 것이다. 대형 문구 단체들이 이제라도 나선 것에 환영한다”고 설명했다.

방 대표는 “다이소도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을 통해 원칙적으로 규제에 따라야 하는 게 맞다고 본다. 골목상권 침해 논란과 관련해 이미 동반성장위원회에서 다이소가 원칙에 따르는게 좋다는 입장을 이미 냈다”고 말했다.
 
다이소 입장은 다르다. 다이소 관계자는 본지 통화에서 “다이소는 주로 1천원대 물품이 전체의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고 5천원 이하만 판매하는 균일가 매장으로 문구는 카테고리 비중이 5% 미만, 1천여 개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반면 “대형 문구 유통 전문점의 경우 1만여 개 이상의 물품을 취급하면서 다양한 가격으로 다양한 제품을 구성할 수 있는 특장점을 지닌 만큼 다이소를 특정하여 공격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