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이코리아] 박원순 서울시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19일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에 참석해 “원세훈 국정원장 주도로 '박원순 제압문건'이 만들어진 것은 이 전 대통령 지시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박 시장은 19일 오후 서울중앙지검에 이 전 대통령과 원세훈 국정원장 등 총 8명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할 방침이다.

박 시장은 "개인적으로도 힘들었지만, 가족들의 고통이 더 컸다"라며 "70년대 이후 정보기관에 의한 사찰 공작이 대한민국 정치를 후퇴시켰고, 민주주의 근간을 붕괴 시켰다. 민주주의 회복 이후 정보기관의 사찰, 국내 공작은 금지돼 왔는데, 다시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서 되풀이 돼 국가의 근간을 무너뜨렸다"고 성토했다.

박 시장은 ‘박원순 제압 문건’이 만들어진 경위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박 시장은 "그 당시 제가 보궐선거로 서울시장에 당선돼 정국이 굉장히 기울면서 당시 한나라당 집권이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제가 기존 정치인이 아니고, 시민사회 출신으로 큰 바람을 일으켜 국민들의 광범위한 지지를 받고 당선돼 저를 두렵게 느꼈을 것"이라고 풀이했다.

박 시장은 "박원순 제압문건은 청년실업자에 대한 제압이었고 비정규직 노동자 제압, 서울시민을 향한 제압이었다. 1,000만 시민이 선출한 서울시장에게도 압력을 가했는데 평범한 시민에겐 오죽 했겠나."라며 한탄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권력을 남용해서 민주주의의 근간을 해치는 적폐는 마땅히 청산돼야 한다.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위한 일이다"고 말했다.

한편 박 시장은 서울시장 3선 도전 여부를 묻는 질문에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박 시장이 이 전 대통령을 고소하면서 둘의 악연도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둘은 8년 전만 해도 서로 존경하는 사이였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서울시장 재임시절 박원순 당시 변호사가 설립한 ‘아름다운 재단’에 급여 전액을 기부했다. 기부는 4년간 이어졌다. 이 덕분에 ‘아름다운재단’은 2억원이 넘는 규모의 기금을 조성할 수 있었다.

박원순 변호사는 언론과 인터뷰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개인적으로 친했다. ‘아름다운 가게’를 하고 있을 때 이명박 시장이 ‘아름다운 가게는 지상 최대 벼룩시장’이라며 지원을 약속했다. 그 덕분에 뚝섬에서 벼룩시장을 매주 한 차례 열었다. 고마운 마음에 명예고문으로 모셨고, 실제로 행사도 여러 번 참석했다”고 밝힌 적이 있다.

둘의 사이가 틀어진 것은 2007년 대선 때부터다. 박 변호사가 MB 대선공약인 경부대운하를 비판한 것. 당시 그는 “경부대운하는 심각한 환경문제를 초래할 것”이라며 반대했다. 대선 후에도 “희망제작소가 정부와 연계해 사업을 진행하려 했으나 잘 안 된다. 이명박 정부가 손해볼 일을 한다”라고 비판했다.
둘 사이가 광우병 촛불 시위 이후 본격적으로 벌어졌다는 분석도 있다. 이 전 대통령이 대규모 촛불 시위를 겪은 뒤 큰 충격을 받고 자신과 적대적인 모든 세력을 사찰하기 시작했다는 분석이다. 첫 번째 타깃이 노무현 전 대통령이고 이어 정계 학계 문화예술계까지 사찰의 강도를 넓혀갔다는 게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의 분석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