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북한이 15일 새벽 북태평양상으로 발사한 미사일이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인 ‘화성-12형’임을 확인하고 실전배치 단계의 전력화가 이뤄졌다고 선언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6일 “김정은 동지께서 중장거리 전략 탄도로켓 ‘화성-12형’ 발사훈련을 또다시 현지에서 지도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통신에 따르면 미사일 발사훈련을 지켜 본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중장거리전략탄도로켓 화성-12형의 전투적 성능과 신뢰성이 철저히 검증되고 운영성원들의 실전 능력도 흠잡을 데 없이 완벽하다”며 “화성-12형의 전력화가 실현됐다”고 천명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무제한한 제재봉쇄 속에서도 국가핵무력 완성 목표를 어떻게 달성하는가를 똑똑히 보여 줘야한다”며 “이제는 그 종착점에 거의 다다른 것인 만큼 전 국가적인 모든 힘을 다해 끝장을 봐야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미국을 겨냥해 “우리의 최종목표는 미국과 실제적인 힘의 균형을 이뤄 미국 집권자들의 입에서 함부로 우리 국가에 대한 군사적 선택이요 뭐요 하는 잡소리가 나오지 못하게 하는 것”이라며 “미국이 감당하지 못할 핵 반격을 가할 수 있는 군사적 공격능력을 계속 질적으로 다지며 곧바로 질주해 나가야한다”고 말했다.

실제, 이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공개한 발사 사진에는 그동안 거치대에서 발사되던 화성-12형 미사일이 이동식발사차량(TEL)에서 쏘는 모습이 담겼다. 이는 미사일을 차량으로 이동시킨 후 곧바로 발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것이다. 기동성과 은밀성을 확보한 만큼 ‘화성-12형 미사일’은 조만간 본격적으로 실전에 배치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앙통신은 이번에 발사된 화성-12형 미사일이 일본의 홋카이도 상공을 통과해 태평양 해상의 목표수역에 정확히 낙탄됐다며 이번 시험발사가 성공적이었다고 자평했다. 그러나 이번에 발사된 미사일의 고도나 사거리, 탄두의 재진입 여부 등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선 언급을 피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