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25일 후보등록을 마무리하고 27일부터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할 예정인 가운데 후보직을 사퇴한 무소속 안철수 후보와의 공동선거대책위원회 구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기존의 '담쟁이캠프'와 안철수 후보의 '진심캠프', 여기에 야권후보 단일화를 염원했던 시민사회와 국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대통합 선대위를 만들겠다"며 공동선대위 구상을 밝혔다.

공동선대위 구성 시기는 문 후보와 안 후보의 회동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는 "우리가 일방적으로 (공동선대위) 구상을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안 후보 측과) 협의해 빠른 시일 내에 (구상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그는 안 후보와의 회동 시기에 대해 "안 후보의 형편이 되는 대로 빠른 시일 내에 만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문 후보 측은 공동선대위 구성을 위한 선결조치로 지난 24일 선대위원장들이 전원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문 후보는 "저에게 선대위의 확대 개편을 위한 전권을 주시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인다"며 "앞으로 대폭 확대·개편된 선대위의 모습을 보이겠다"고 예고했다.

일각에서는 범야권 인사들 중 중립적이고 새로운 인물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내세우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조국 서울대 교수나 강금실 전 법무장관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문 후보 측은 안 후보 캠프 관계자들 중 통합선대위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들을 가감 없이 받아들인다는 방침이다. 캠프가 위치한 영등포 당사도 지난 24일부터 확장 공사에 들어갔다. 새로운 사람들을 맞이하기 위해서다.

안 후보는 직책을 맡지 않은 채 문 후보를 돕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문 후보 측 핵심관계자는 "안 후보는 자신의 정치적 가치를 최대한 높이는 방향으로 문 후보를 도울 것"이라면서 "손학규 전 대표도 지난번 수원·장안 재보궐선거 때 직책을 맡지 않고 도운 전례가 있다. 직책이 없어도 얼마든지 도울 수 있다"고 말했다.

단일화 과정에서 발표한 새정치공동선언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이나, 양 캠프 실무자가 참여한 경제복지정책팀과 통일외교안보정책의 합의 내용도 발표해야 한다.

문 후보는 "경제복지정책 공동선언문은 실무적으로 합의가 된 단계이고, 통일외교안보정책 공동선언문도 거의 완성된 상황"이라면서 "실무적으로 합의한 정책들은 최우선 순위에 두고 실천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국민연대가 이루어지면 그 틀 속에서 정책들을 더 보완·발전시키고 구체적인 실행 방안까지 만들어내는 노력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후보는 자신과 안 후보의 정책이 "99% 일치한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앞서 문 후보는 안 후보와의 단일화 TV토론에서 국회의원 정수 조정, 순환출자금지, 남북정상회담 시기 등을 놓고 이견을 드러내 합의 과정에서도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