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자부는 지난해 9월 처음 전자상거래 수출협의회를 개최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전자상거래 수출활성화를 위해 해외 주요거점에 B2C(business to consumer, 기업과 소비자 거래) 공동물류센터가 가동되는 등 물류와 통관 여건이 개선될 전망이다.

정부는 2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제4차 전자상거래 수출협의회'를 열고 물류·통관분야의 여건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이관섭 차관은 "정부가 물류 및 통관 분야에서 주도적으로 여건을 개선해 우리 기업의 전자상거래 수출을 활성화 해야 한다"면서 국토교통부, 관세청, 중소기업청, 통계청 등 관계부처의 지원을 요청했다.

우선 국토교통부는 물류시설법을 개정해 도시 내 물류단지 설치를 허용키로 했다. 이른바 도시첨단물류단지다. 도시첨단물류단지는 물류-유통-첨단산업간 융복합을 허용하기 때문에 전자상거래를 원스톱 업무처리 지원할 수 있다.

국토부는 내년 상반기에 5곳 내외의 시범단지를 확정한 뒤 낙후한 도심물류터미널 등을 도시물류단지로 리모델링할 방침이다.

아울러 '글로벌 물류기업 육성 테스크포스(T/F)'를 통해 해외진출, 전자상거래 등 관련 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정보기술(IT), 유통 등 융합형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코트라(KOTR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중남미 전자상거래 시장진출과 B2C 공동물류센터 구축을 추진한다.

지난달 중남미 순방 때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현지 전자상거래 업체 등을 이달 말 국내에 초청해 중남미 온라인 유통망 입점 상담회를 개최한다. 하반기엔 국내 홈쇼핑 TV의 현지 진출과 이를 통한 중소기업 제품의 동반진출을 지원한다.

현재 전 세계 43개 지역(22개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코트라 공동물류센터에 개별배송, 반품 등 B2C 기능을 보강해 우리 기업의 현지 온라인 시장 진출을 도울 예정이다.

이를 위해 연말까지 뉴욕, 로스앤젤레스(LA), 시카고, 도쿄, 암스테르담, 상파울루, 산티아고 등 7개 지역에 B2C 기능을 도입하고 콜롬비아 보고타에는 공동물류센터를 신규로 구축한다.

코트라 관계자는 “중남미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5년 내 30억 달러 규모의 우리 제품 판매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세청은 우리 기업들의 수출신고 부담 완화를 위해 전자통관시스템과 오픈마켓 간 연계를 추진한다.

관세청 관계자는 “기존에는 케이몰24 등 오픈마켓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개별 판매자가 각각의 주문 건을 관세청에 별도로 신고해야 했다”면서 “앞으로 중개사업자인 오픈마켓의 거래정보가 자동으로 수출신고시스템(관세청 UNI-PASS)에 연계돼 처리된다. 운영 목표 시점은 9월”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