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수와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인터넷 검색서비스 업체에게 뉴스 콘텐츠 사용료를 부과하는 문제를 놓고 세계 최대 검색 엔진 구글과 담판을 벌였다고 AFP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올랑드 대통령은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과 만난 자리에서 "구글과 프랑스 매체들이 사용료에 대한 협상을 신속히 마무리지어 올해안으로 결론이 나기를 기대한다"며 사용료 부과정책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필요하다면 법이 개입할 수도 있다"며 구글을 강하게 압박했다.

앞서 구글은 올랑드의 정책에 대해 “사용료를 부과한다면 프랑스 매체를 뉴스 검색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슈미트 회장은 이날 올랑드 대통령 외에도 오렐리 필리페티 문화장관, 플뢰르 펠르랭 디지털경제 담당 장관을 만나 사용료 부과 정책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프랑스 정부는 프랑스 현지 언론들의 요청에 따라 구글로 대표되는 검색엔진에 대해 뉴스를 제공하는 언론사에 일정한 콘텐츠 사용료를 물리게 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프랑스 언론은 "구글이 막대한 광고 수익을 현지에서 거두면서도 주요 수익원이 된 뉴스 콘텐츠에 대해 정당한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고 있다"며 사용료 강제 징수 정책을 정부에 요청했다.

프랑스 뿐 아니라 독일, 이탈리아 등도 비슷한 내용의 법안에 대한 입법을 예고했다. 뉴스1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