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코리아】이정현 새누리당 공보단장은 22일 정수장학회 논란과 관련, "민주통합당과 문재인 후보 측이 고(故) 김지태 씨에 대해 1935년부터 62년까지 언론에 보도된 그 분의 행적, 부정적인 내용을 다 점검하고도 지금처럼 김 씨를 대변하고 비호하고 그분의 행적에 대해 '민주당의 정체성과 같다'고 공개 선언한다면 저는 오늘부로 이 정치판을 깨끗이 떠나겠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선 후보의 '입'으로 불리는 이 공보단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씨와 관련해 당시 세금포탈 혐의, 자유당 시절 뇌물공여 혐의, 3·15 부정선거 자금 제공 혐의 등 여러 가지로 언론에 당시 보도된 내용들이 있다"고 김 씨의 비리혐의를 거론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공보단장은 특히 김 씨가 동양척식주식회사(동척)로부터 2만평의 땅을 불하받은 것 등을 포함한 친일 부정축재 의혹을 주장하면서 "민주당이 언제부터 일제시대 때, 또한 자유당 시절 그런 의혹이 있는 사람들의 대변자가 됐냐"며 "민주당이 이 부분에 대해 '우리 당은 원래 그랬다. 그런 사람들을 늘 대변하고 비호해왔다'고 자신있게 발표한다면 저는 깨끗하게 이 순간부터 정치판에 있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2004년 8월 3일자 동아일보의 기사를 인용, "김 씨는 고등학교 졸업 후 동척 부산지점에 입사해 4년간 근무했다. 또 동척으로부터 경남·울산 지역의 전답 2만평을 불하받았다"며 "김씨의 평전 '문항라 저고리는 비에 젖지 않았다'에도 김 씨가 동척에서 자신의 직무에 충실했다는 내용을 썼다"고 말했다.

 이어 "잘 알다시피 동척은 일제가 식민지의 토지와 자원을 수탈할 목적으로 설립한 회사"라며 "이후 김 씨는 적산(敵産) 기업이던 아사히견직의 관리인을 맡으면서 성장해 전국 '10대 재벌'의 반열에 올랐다. 그러다 1962년 5월 군사정부에 의해 부정축재자로 지목돼 밀수입과 국내재산해외도피 등 혐의로 구속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기사에 따르면 김 씨는 검찰에 의해 징역 7년이 구형됐으나 공소취하의 대가로 부산일보, 부산문화방송, 부일장학회의 기반이었던 부산 서면 일대 땅 10만평을 헌납하고 풀려났다"며 "참고로 김 씨는 61년 그렇게 풀려난 뒤에도 굉장히 사업이 잘돼 번창했다. 그로 인해 망하고 없어지지 않았다. 김 씨를 대변하고 비호하는 민주당은 과거에 보도된 김 씨의 혐의와 의혹에 대해 먼저 자신의 입장과 정체성을 먼저 밝혀야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정수장학회 문제로 국민 중에 누가 손해를 봤나. 국민 누가 피해를 입었나"라고 반문하며 "지금 정치권에 북방한계선(NLL)과 정수장학회, 크게 두 문제가 있는데 NLL은 대한민국의 현재와 미래의 문제이고 장학회는 수십년을 거슬러 올라간 과거의 문제다. NLL과 정수장학회가 비교나 되는 대선국면의 쟁점이냐"고 주장했다.

 이 공보단장은 또 "김 씨가 71년 3월 27일 모 신문과 한 인터뷰, 76년 본인이 쓴 자서전 '나의 이력서'에서 장학회 운영에 대해 진심으로 환영하며 또 만족스럽게 생각한다고 썼다"며 "64년 경향신문 등을 봐도 61년 (부일장학회 헌납 당시) 부정축재처리위원회의 첫 통고액은 30개 기업체에서 83억1000만원으로, 최종 42억2700만원이 정부에 환수됐다. 말하자면 어느 한 회사, 김 씨를 찍어 부정축재자로 재산을 환수받은 게 아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또 경향신문(2009년 11월 26일)과 오마이뉴스(2010년 2월 21일)가 '박근혜 씨가 문화방송과 부산일보 주식·정수장학회·영남대·육영재단 등을 박정희 대통령으로부터 상속받은 것으로 표현한 것은 사실이 아니다'는 취지의 정정보도를 했던 것을 인용, "법원 판결에 따라 해당 언론사에서도 아니라고 했는데 민주당은 계속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을 하고 있다"며 박 후보가 정수장학회 등과 관련이 없음을 강조했다.

 그는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 씨의 인연을 들먹이지 않을 수 없다"며 "노 전 대통령은 부일장학금으로 중·고등학교를 졸업했고 변호사로 김지태씨와 관련해 100억원대가 넘는 천문학적인 소송에 참여한 인연이 있었다. 그렇다면 문재인 민주당 후보는 대체 무슨 인연을 갖고 김 씨를 감싸는가"라고 문 후보를 겨냥했다.

 또한 이날 문 후보가 언론 인터뷰에서 박 후보를 향해 "남북공동어로구역은 NLL을 지키면서 평화위협을 막는 최선의 방안이다. 그 이상의 방안이 있으면 새누리당이 제시하라"고 요구한데 대해 "기절하는 줄 알았다. 정말 소름이 끼친다"며 "공동어로구역을 빼고는 영토선을 지킬 수 없다는 사람이 대통령이 된다는게 숨이멎을 만큼 끔찍한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그는 전날 박 후보가 정수장학회 입장표명 회견에서 "법원이 1심에서 장학회 헌납의 강압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유족에게 패소판결을 내렸다"고 발언한데 대해 이상돈 정치쇄신특위 위원이 이날 "당시는 헌정질서가 중단된 시기"라고 비판적인 견해를 내비친 것과 관련, "저는 공보단장으로서 책임지고 정계은퇴까지 이야기했다. 이상돈 씨가 무슨 말을 했든 그분의 철학, 말에 대해 언급할 털끝 만큼의 가치도 없다"고 일축했다.

 '장학회 헌납 당시 강박은 없었다고 생각하는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엔 "제가 독자적으로 '강박이 있었다, 없었다' 어떻게 얘기하겠냐"면서도 "그 당시 김 씨 본인이 (헌납에) 강박과 강요가 없었다고 자기 입으로 인터뷰, 자서전에서 밝혔다"고 항변했다.

 이 공보단장은 김 씨 유족들이 전날 박 후보의 기자회견 내용에 반발해 박 후보를 고소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그 분들이 알아서 판단할 문제지만 솔직히 유족들께 너무 미안하다"며 "야당에서 그분들을 이용하지 않으려 했다면 20년 끌어온 재판을 차분하게 진행했을 것이다. 돌아가신 아버지에 대해 정치권에서 우리도 말하기 곤란한 이런 저런 말이 안 나왔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1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