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출처='삼프로tv' 갈무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출처='삼프로tv' 갈무리)

[이코리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구독자 168만명의 주식·경제 유튜브 채널 '삼프로tv'에 출연해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선진국지수 편입과 공매도 제도 보완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 후보는 지난 25일에 방송된 ‘삼프로tv’에서 “임기 내라고 단정할 순 없지만 코스피 지수 5000도 충분히 갈 수 있다”면서 “한국 자본시장이 해외 선진국보다 디스카운트(한국증시 저평가)가 너무 심하다”고 말했다. 

이어 “MSCI 선진국지수 편입이 절실하다. 이머징마켓에 있으니 (해외)장기투자가 들어오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공매도 이슈에 대해서는 “공매도는 과도한 오버슈팅을 막고 투자안정성을 확보하는 측면도 있다. 폐지가 아니라 합리화해야 할 것”이라면서 공매도제도 개선을 강조했다. 

◇MSCI 선진국지수 편입되면 뭐가 달라지나

MSCI는 미국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이 작성하는 지수로,  글로벌 펀드가 투자 여부를 판단할 때 기준으로 삼는 대표적인 지표다. 세계 각국을 선진국과 신흥국, 프런티어 시장으로 구분한다. 한국 증시는 1992년 신흥국으로 분류됐다. 지난 2008년부터 선진국 지수 편입을 추진해왔으나 30년째 제자리다. 

정부도 외국 투자자들의 한국 투자 확대를 위해 MSCI 선진국지수 편입 추진에 박차를 가하는 분위기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25일 기획재정부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연말까지 MSCI 선진국지수 편입 추진 방안을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자료=한국경제연구원
자료=한국경제연구원

한국 증시가 선진국지수에 편입되면 해외 투자금이 늘어나 ‘코스피 4000’에 오를 것이란 장밋빛 관측도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이 지난 5월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 증시가 선진국시장으로 승격되면 최소 17조 8000억원에서 61조 1000억원 규모의 자금 유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 자금 유입으로 인해 코스피 주가지수 또한 최소 3418에서 최대 4035까지 오르고, 종합주가 변동성 또한 4.2~14.2%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 고승범 "공매도 전종목으로 확대해야"

일각에선 이 후보가 주장하는 MSCI선진국지수 요건과 공매도 보완 문제가 병행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일부 개인투자자들이 공매도는 주가 하락을 야기한다며 폐지를 주장하는데 대해 어떤 타협점을 내놓을 수 있을까 의구심을 표하는 것.  

MSCI는 한국증시의 선진국지수 요건으로 외환시장 개방과 공매도 재개 등을 내세우고 있다. MSCI는 지난 6월 한국을 신흥국 시장에 잔류시키며 공매도 관련 평가 등급을 ‘문제없음’에서 ‘일부 문제, 개선 가능’으로 낮춘 바 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이달 3일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일부 종목을 대상으로 허용되고 있는 공매도를 전 종목 대상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매도 전면 재개 발언에 대한 개인투자자들의 반응은 여전히 부정적이다. 하지만 이 후보의 삼프로tv 정책 인터뷰 이후 실제 관련 기사나 주식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큰개미’ 출신이라 다르다” “주식투명화 정책 기대한다”는 등의 호평들이 올라오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달 개인 SNS를 통해 공매도 보완 방향으로 “개인투자자를 위한 대여 물량을 확대하고, 대주 담보비율을 조정해 개인투자자가 공정한 공매도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불법 공매도 등 관련 법령 위반 시 처벌 수준을 강화하는 것도 검토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외환시장 개방 타협이 MSCI 선진국지수 성사 열쇠

한편, 시장에서는 공매도 완전재개보다 외환시장 개방 타협을 MSCI 선진국지수 성사의 핵심으로 보고 있다. MSCI는 공매도 재개 외에 24시간 원화 거래가 가능한 역외(한국 외 지역) 원화 시장 설립을 편입 조건으로 내세운 상태다.  

자본시장연구원 관계자는 27일 <이코리아>와의 통화에서 “공매도 재개문제는 주식시장 내에서 해결 가능하다. 개인투자자들이 불안해하는 건 알지만 개인투자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만 있지는 않다”며 “주식시장이 일정 수준 이상 규모의 국가에서 공매도를 금지하는 나라는 없다. 무엇보다 시장에서는 공매도 재개보다 역외 원화 시장 설립이 선결 조건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환율 안정성 문제로 우리 정부가 지금껏 MSCI 선진국지수 문제에 보수적인 접근을 해온 것으로 안다. 이 문제에 대해 양쪽 접점이 있는 건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가 MSCI 선진국지수에 들어가도 신흥국지수에 속했을 때보다 외국투자자금의 순증이 더 클 것인가는 또 다른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이코리아>와의 통화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최근 외신기자간담회에서 외환시장에 대해 전향적 자세로 접근 중이며, 이런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면서 “MSCI 선진국지수 비중도 몇 프로로 할 것인지 협의대상”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선진국지수에 편입 시 최종적으로 몇 단계에 걸쳐 편입될지 여부에 대해서도 MSCI와 논의 중”이라며 “중국의 경우 신흥국지수에 편입될 때 3차례 나눠서 들어왔다. 인덱스 추종자금들이 중국처럼 덩치가 큰 국가의 주식을 살 때 포트폴리오 비중을 바꾸는 과정에서 단계적 편입이 안정적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가 선진국 지수에 편입되면 좀 더 안정적인 자금의 유입이 기대되며, 증시안정과 더불어 중장기적 투자자금의 유입을 통한 우리 경제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