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유시민 작가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에 대해 "하자가 없는 사람"이라며 발전도상인이라고 평가했다. 

유 작가는 9일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난해) 4월 총선이 끝나는 날 이제 앞으로 (정치평론을) 안 하고 싶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너무 힘들어서 그랬다"며 "그때 사고도 좀 있었고 감당이 안 돼 그랬는데 한 1년 반 넘게 쉬고 나니까 다시 기운도 좀 난다"며 정치평론 재개를 알렸다. 한 TV 프로그램과 정치평론 계약을 맺었다는 내용에 대해선 "방송국에서 공개해야 제가 이야기를 한다"면서도 "이야기가 오가고 있는 것은 맞다"고 덧붙였다.

유 전 이사장은 이 후보에 대해 '발전도상인' 리더십을 가졌다며 정치인으로 생존이 어려울 정도의 오점은 없는 '생존자'라고 진단했다. 그는 "이 후보는 한 인간으로서 보면 생존자다. 초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화전민 가정에서 살았고 13살부터 18살까지는 도시빈민 가정에 속한 소년노동자였고 산재도 여러번 당한 산업화 시대를 죽지않고 건너온 생존자"라며 "2010년 성남시장이 되고 나서 수사도 많이 받았고 기소도 당했고, 정치적으로도 지난 10여년 동안 사실상 생존자에 가까운 경로를 거쳐왔다"고 평했다. 

이어 "정치에 들어와서 실제로 법적 문제가 있어서 이러면 생존하기 어렵다"며 "이 사람이 이런 저런 작은 오류들은 있었을지 모르나 정치적 생존을 위태롭게 할 만큼의 어떤 하자는 없었던 사람 같다"고 덧붙였다.

유 작가는 이 후보에 대해 "한 인간으로서, 정치인으로서 볼 때 완성형은 아니다"라며 "미완성이라는 표현이 부정적 뉘앙스가 있는데 완성됐다는 게 꼭 좋은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완성형이라 하면, '대통령이 돼서 저대로 해줬으면 좋겠다'고 해서 뽑는 인물"이라며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문재인,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등을 예로 들었다. 

이 후보에 대해서는 "그러니까 발전도상이라고 표현한 것은 이재명 후보가 지금보다 더 나은 모습으로 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일례로 이재명 후보가 2014년 성남시장에 재선 됐을 때 분당에서 과반 득표를 한 점을 꼽았다. 보수층이 두터운 분당에서 과반을 득표한 것은 주민들이 이 후보의 시정 능력을 높이 평가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유 작가는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 당시 처음에는 국정수행 지지율이 40% 이하였다가 2년 후 70%까지 올라간 점도 언급하며 "그래서 이 사람은 되게 머리가 좋고 학습능력이 뛰어나고, 목표 의식이 뚜렷해서 자기를 계속 바꿔나가는 사람이란 걸 봤다"고 말했다.

'과제 중심형' 리더라는 평가도 이어졌다. 그는 "대개 진보쪽 사고방식은 가치중심이다. 추구해야 될 최고가치를 세우고 이를 위해 이뤄야될 과제를 설정한다는 게 진보 쪽 정치 지도자가 갖고 있던 사고패턴"이라며 "그런데 이 후보는 각론으로 바로 들고 나온다. 예전의 민주당 계열 정치지도자들과 철학적으로 굉장히 다른 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을 지지하는 유권자들은 (부동산, 코로나 등) 이미 드러나 있고 해결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과제들에 곧바로 대들어서 하나하나씩 처리해나가는 리더십들을 원했기 때문에 이 후보가 경선에서 선택받은 것”이라고 해석했다.

유작가는 그러나 이재명 후보 선거 지원 등 연대 가능성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그는 "이재명 캠프와는 오늘 출연에 대해 아무 소통이 없었다"며 "현재 이 후보 선대위에 있지도 않고, 앞으로도 안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고 해서 정부의 직책을 받을 일도 없고, 또 그가 속한 당에 후보로 출마할 일도 전혀 없는 사람"이라고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