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정 경기대 교수. 사진=뉴시스
이수정 경기대 교수.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국민의힘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 공동 상임 선대위원장으로 영입된 조동연 교수를 ‘예쁜 브로치’에 빗댄 것과 관련,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인 이수정 교수가 “부적절한 것 같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1일 JTBC ‘뉴스룸’과 인터뷰에서 “김 상임선대위원장이 민주당 조 상임위원장에 대해 ‘전투복 위에 예쁜 브로치’란 표현을 써서 상당히 논란”이라는 진행자의 말에 이같이 답했다. 

이 교수는 “같은 여성으로써 참 안타깝다. 여자가 사회생활을 열심히 하다 보면 페미니스트라고 욕을 먹기도 하고 또 그렇지 않다고 욕을 먹기도 한다. 그런 연장선상에서 보면 굉장히 공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그 여성분(조 선대위원장)을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다. 그런데 문제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여성들이 겪어야 되는 여러 가지 장애물을 저분도 경험하시고 있구나 그런 생각을 하면서 위로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의 사과가 필요하냐”는 질문에는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입장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결국 그분이 결정하셔야 된다”고 말을 아꼈다.

이 교수는 이날 MBC라디오 ‘표창원의 뉴스하이킥’에서도 같은 입장을 밝혔다. 그는 “어쨌든 사람을 물건에다 비유한 건 적절하지 않다는 생각”이라면서도 “제가 쏟아 놓은 말도 책임지기가 어려운 세상에 다른 분께서 하신 말씀까지 책임을 져야 되는지 잘 모르겠다. 일단 경위파악을 한 다음에 의견표명을 하든지 그렇게 하는 게 순서로 보인다”고 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민주당의 조 위원장 영입을 두고 “굉장히 보기 좋은 젊은 분”이라면서 “적절한 비유는 아닌데 전투복 비슷한 거 입고서는 거기에 아주 예쁜 브로치 하나를 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액세서리 같은 기분이 들었다. 보기는 좋은데 그동안 무슨 대중운동을 크게 한 것도 아니고, 대규모 조직을 운영한 경험도 없다. 학자로서 자기 역량을 다 보여주신 분도 아직은 아니다”고 평가했다.

이에 여성 비하 발언이라는 비판이 거세지자, 김 위원장은 입장문을 내고 “액세서리는 여성만 달지 않는다”며 “여성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겉만 화려한 이력을 가진 사람의 영입을 지적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 위원장은 “제가 딸 둘만 가진 페미니스트라 그런지 모르겠지만 액세서리나 브로치를 여성만이 사용하는 것이라는 인식이 놀랍다. 아직도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그것도 공당에 적을 두고 있다는 사실이 정말 놀랍다”며 “남성이라도 같은 표현을 썼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