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추진개념도. (자료=산업통상자원부)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CCS 통합실증사업 추진개념도.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이코리아] 정부가 동해가스전을 활용해 2025년부터 연 40만톤의 이산화탄소 저장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CCS 통합실증사업’ 공청회를 개최해 상용 규모 이산화탄소 저장 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산·학·연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고 밝혔다. 

CCS(Carbon Capture Storage)는 발전 및 산업체 등 화석연료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한 후 안전하게 육상 또는 해양지중에 저장하는 기술이다. 

산업부는 상용규모 기술 실증을 통한 CCS 조기 상용화와 2030년 온실가스감축 목표 실현을 위해 1년여의 기획과정을 거쳐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CCS 통합실증 사업’ 공청회를 개최했다. 

국내에서는 지난 2017년 포항해상 실증사업에서 세계에서 3번째로 이산화탄소 100톤 해상 지중 주입 실증에 성공했다. 이에 정부는 상용규모 저장 실증을 위해 작년 8월 5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기획위원회를 구성하고 사업 기획에 착수했다.

이번 공청회는 총괄 기획위원장인 권이균 교수(공주대학교 지질환경과학과)가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CCS 통합 실증 사업 주요 내용을 설명했다.

동해 CCS 실증사업은 울산지역 산업단지 수소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하여 동해가스전 고갈 저류층(약 1200만톤 저장 규모)에 저장하는 CCS 전주기(포집·수송·저장) 연계 통합실증 사업이다. 

사업비전 및 목표.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사업비전 및 목표.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산업부는 “이번 사업은 그간의 R&D로 확보한 소규모 실증 기술을 중규모로 격상하고, 최적 수송․주입 등 각 분야별 핵심 상용 기술을 확보해 대규모 상용화를 위한 기술 자립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라면서 “2-25년부터 연간 40만톤의 이산화탄소를 저장해 향후 30년간 총 1200만톤 규모의 온실가스 감축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동해가스전은 육상에서 60km 먼 바다에 위치하고 있고, 누출 경로가 없는 것이 이미 확인된 고갈 가스전 저류층을 활용하는 것이므로 안전성이 확인된 저장소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우리의 독자 기술로 실증규모의 플랜트를 운영·관리함으로써 CCS 전 분야 기술 자립화와 선진국 수준의 기술 역량 확보가 가능하다. 또 기존 자원개발 생산시설, 해상 플랫폼, 해저 수송배관 등을 활용하여 비용 절감이 가능해 경제적이다. 

산업부가 지난 3일에 발표한 국내 CCS 유망저장소 평가 결과에 따르면 동해 울릉분지에 1.93억톤 규모의 CCS 유망저장소가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사업 확장을 통한 규모의 경제도 실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천영길 에너지전환정책관은 환영사를 통해 “동해 CCS 실증 사업 추진을 위해 금년 12월 중 9500억원 규모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하고, 시설구축을 거쳐 2025년경부터 이산화탄소 저장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동사업을 시작으로 안전성과 환경성을 바탕으로 저장용량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와 2050 탄소중립 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CCS 기술을 탄소중립 신산업으로 육성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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